서울교통공사 노조들이 동시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인천국제공항공사 하청노조까지 잇따라 파업 움직임을 보이며 연말 교통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1·2·3노조는 오는 12일 전면 파업 돌입을 예고했습니다. 세 노조 모두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합법적 파업권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1노조는 85.53%, 2노조는 77.97%, 3노조는 95.3%의 찬성률을 기록했습니다.
3개 노조가 동일한 날짜에 전면 파업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상황으로, 사실상 지하철 1~8호선 전체 운행에 직격타가 예상됩니다.
노조 측은 "서울시가 안전 인력 충원과 임금 후퇴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2200명 규모의 구조조정으로 신규 채용이 중단된 상황에서 연말 퇴직자가 발생하면 인력 부족이 위험 수준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일 준법 운행에 들어간 서울 지하철 / 뉴스1
서울교통공사 측은 "올해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 3% 전면 반영은 어렵고 1.8%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의 사의 표명으로 인한 리더십 공백까지 더해져 노사 협상의 돌파구 마련이 더욱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서울 시내버스 업계도 임금과 운영비 문제로 파업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준공영제 운영비가 올해 3조원을 초과한 상황에서 노조는 통상임금 보전과 운영비 확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버스조합은 이미 내부적으로 파업 절차에 착수했으며, 연내 협상이 결렬될 경우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쟁의행위가 시작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마을버스조합 또한 내년 1월부터 환승제도 탈퇴를 조건으로 서울시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부 업체의 유령버스 등록, 고급 법인 차량 운영, 자금 유용 의혹 등이 연이어 드러나면서 시민 여론이 악화된 상태입니다.
서울시는 "등록 대비 실제 운행률이 14%나 부족한데 보조금 인상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조합 측은 "적자가 누적돼 더는 감당하기 어렵다"며 맞서고 있어 갈등이 장기화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천국제공항공사도 용역 재편 과정과 내년 3월 시행 예정인 '노란봉투법'(개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을 둘러싸고 하청노조들이 파업을 준비 중입니다.
발렛파킹과 시설관리 등 다수 용역 부문 노조들은 "업체 교체 과정에서 대규모 해고 위험이 생겼다"며 반발하고 있으며, 100명 규모의 파업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정규직 노조 역시 "공사가 노란봉투법 1호 시범사업장이 될 수 있다"며 반발해 공항 운영 전반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여러 노조의 파업이 연쇄적으로 현실화될 경우 서울 교통 시스템 전체가 마비될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한 교통 전문가는 "지하철이 멈추는 데다 버스까지 파업하면 사실상 대체 교통수단이 존재하지 없다"며 "연말은 행사와 송년회, 쇼핑이 몰리는 시기여서 시민 불편이 극심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2일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총파업 예고 기자회견 / 뉴스1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 마련을 검토하며 사태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이어서 노조가 협상력을 극대화할 만한 타이밍"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