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10℃ 서울
  • 10 10℃ 인천
  • 10 10℃ 춘천
  • 10 10℃ 강릉
  • 10 10℃ 수원
  • 8 8℃ 청주
  • 8 8℃ 대전
  • 9 9℃ 전주
  • 9 9℃ 광주
  • 8 8℃ 대구
  • 12 12℃ 부산
  • 14 14℃ 제주

'카드의 정석' 대박낸 정원재 사장 우리카드에 올해 벌어진 일 6가지

우리카드의 발전을 향해 달리는 정원재 사장의 의지가 확실한 성과로 드러나고 있을지, 한 해 동안 우리카드에 벌어진 일들을 모아봤다.

인사이트(좌) 우리카드 본점, (우) 정원재 우리카드 사장 / 사진 = 인사이트, 우리카드


정원재 사장이 이끄는 우리카드의 사건 연말 결산


[인사이트] 심채윤 기자 = 지난 1월 취임한 정원재 사장이 우리카드를 이끌고 달려온지 벌써 1년이 가까워졌다.


임기 초부터 정원재 사장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새 길을 개척함'이라는 뜻의 고사성어 '극세척도'를 인용하며 회사의 한 단계 도약 의지를 강조해왔다.


정원재 사장의 경영 능력은 지난 4월 출시된 '카드의 정석'을 통해 입증했다. 취임 3개월 만에 내놓은 정원재 사장의 CEO 카드 '카드의 정석'은 출시 이후 이른바 '잭팟'이 터졌다.


'카드의 정석 포인트'를 시작으로 '카드의 정석 디스카운트', '카드의 정석 쇼핑' 등 잇달아 선보인 시리즈가 모두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등 업계 카드사는 수익반토막이 나 울상을 짓고 있는 반면 홀로 '카드의 정석'으로 대박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정원재 사장.


우리카드의 발전을 향해 달리는 정원재 사장의 의지가 확실한 성과로 드러나고 있을지, 한 해 동안 우리카드에 벌어진 일들을 모아봤다.


1. 2월 : 평창올림픽 기념카드 50만장 돌파한 우리카드


인사이트사진 제공 = 우리카드


우리카드가 지난해 7월 평창 동계 올림픽을 기념해 내놓은 4종의 카드가 출시 8개월여 만에 50만장 발급량을 돌파했다.


4종 카드는 '수퍼마일', '수퍼마일체크', '2018 평창 위비할인', '2018평창 위비Five체크' 등으로 패럴림픽이 마무리되는 3월 18일까지만 가입할 수 있는 한정 상품이었다.


특히 이 카드는 출시 초기부터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이 그려진 귀여운 카드 디자인과 높은 마일리지 적립 혜택으로 인기를 끌었다.


'수퍼마일' 카드의 경우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2018 평창 위비할인 카드'는 대형마트 등 9대 업종에서 7%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2. 4월 : CEO 카드 '카드의 정석' 출시해 대박난 정원재 사장


인사이트사진 제공 = 우리카드


정원재 사장은 취임 3개월 만에 신상품 '카드의 정석'을 내놓았다. 기본에 충실하다는 의미의 '정석'을 썼으나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다.


'카드의 정석'은 동양화를 활용한 최초의 카드로도 화제가 됐다. 고전적인 글씨와 한국화로 유명한 김현정 화백의 작품 '과유 불급'을 입혔다.


김현정 화백을 추천하는 등 카드에서 한 번도 보지 못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을 기획한 사람도 정원재 사장 본인으로 알려져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정원재 카드'로도 불리는 '카드의 정석'은 3주만에 10만장 판매를 돌파, 이후 3개월 만에 50만장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였다.


3. 6월 : '카드의 정석' 2탄 출시로 인기몰이한 우리카드


인사이트사진 제공 = 우리카드


지난 6월 우리카드는 카드의 정석 시리즈의 두 번째 상품인 '카드의 정석 DISCOUNT'와 '카드의 정석 SHOPPING'을 출시했다.


'카드의 정석'이 흥행 돌풍을 몰고 오자 전월 이용금액과 관계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객 의견을 반영한 DISCOUNT를 추가한 것.


SHOPPING 카테고리의 경우 쇼핑영역 전체를 폭넓게 아우르는 혜택을 추가해 최대 15%의 할인을 받을 수 있게 했다.


'고객이 원하는 시리즈'를 내놓은 정원재 사장의 전략 덕분에 우리카드는 카드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대박' 행진을 이어갔다.


4. 7월 : '온라인 인증서비스' 첫 도입·신용등급 무료조회 서비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우리카드


지난 7월 우리카드는 독자적인 온라인 인증서비스를 개발과 신용등급 무료조회 서비스로 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했다.


카드사 회원이 온라인 가맹점에서 카드를 결제할 때 카드 소유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거치는 '온라인 인증'에서 우리카드는 기존에는 '비씨카드 ISP서비스'를 이용했다.


하지만 자체 서비스를 출시함에 따라 ISP서비스 결제 외 추가로 일반결제(사전 설정한 인증정보 입력), 간편결제(본인명의 휴대폰 SMS 인증), 우리페이 결제(앱카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게 됐다.


또한 '신용등급 무료조회 서비스'는 금융사 최초로 KCB(코리아크레딧뷰로)와 제휴를 맺어 제공한 서비스다.


이를 통해 우리카드는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신용등급을 무료 조회하면서 스스로 자산관리를 하도록 도왔다.


5. 9월 : 다문화가정 결혼 여성 '커피 바리스타 교육' 지원한 우리카드


인사이트사진 제공 = 우리카드


지난 9월 우리카드는 한 달 동안 다문화가정 여성들을 위한 커피 바리스타 교육을 지원했다.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립과 시니어 일자리 창출의 취지로 기획된 이와 같은 교육은 종로구 건강가정 다문화 지원센터와 서울시 어르신 취업 지원센터가 함께했다.


서울시 어르신 취업 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커피 학교에서 수료한 시니어들이 다문화가정 여성들에게 첫 강의를 하게 된 것.


이러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카드는 다문화가정 여성에게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고 시니어들에게는 삶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6. 10월 : 비정규직 180명 정규직 전환 합의한 정원재 사장

 

인사이트사진 제공 = 우리카드


지난 10월 10일 우리카드는 서울 종로에 위치한 우리카드 본사에서 우리카드노동조합과 함께 '노사 상생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우리카드는 비정규직 인력의 정규직 일괄 전환 및 청년 신규 일자리 확대, 근로시간 정상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4분기 내 비정규직 직원 250여명은 정규직 채용에 준하는 과정을 거치고 그 중 내년 1월 180여명이 일괄 정규직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취지로 한 파격적인 결정으로 우리카드는 회사의 실적뿐만 아니라 노동의 질까지도 잡기 위해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