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 제공 = 카카오
카카오, 역대급 매출에도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35% 줄어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카카오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993억원, 영업이익 307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3분기 연결매출이 전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해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했다.
영업이익 감소는 3분기 영업비용의 증가 때문으로 분석된다. 카카오는 전분기 대비 1%, 전년동기 대비 21% 증가한 5,686억원을 영업비용으로 지출했다.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등의 성장에 따른 콘텐츠 수급 비용 증가, 카카오페이의 거래액 성장에 따른 지급 수수료 증가 등이 반영됐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광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매출 등이 성장세 보여
한편 광고 플랫폼 매출은 전통적 광고 비수기 영향에도 불구하고 플러스친구, 알림톡 등 카카오톡 메시지 기반 광고 매출의 성장으로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1,67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카카오톡 광고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광고 매출 증가 영향으로 10% 늘어났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3,067억원이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모바일 신작 게임 출시 지연과 검은사막 해외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11% 하락했으나, 지난 4월부터 시작된 배틀그라운드 PC방 매출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994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유료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15만명 증가함에 따라 전분기 대비 4%, 전년동기 대비 11% 늘어난 1,360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유료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713억원이다.
마케팅비가 대거 투입된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카카오페이지의 거래액이 전년동기 대비 51%, 픽코마가 165% 늘어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연말까지 합병, 분사 등 통해 매출 성장세 이어갈 방침
카카오는 연말까지 합병, 분사 등을 원활히 마무리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는 지난 9월 뮤직플랫폼 '멜론'을 운영하는 카카오M과 합병해 본격적으로 시너지를 내고 있으며, 지난 1일 음악 및 영상 사업부문을 별도의 법인으로 분사시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12월에는 커머스 사업부문을 분사해 '카카오커머스'를 설립한다. 카카오커머스는 사업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본격적인 커머스 영역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서비스 부문인 카카오톡과 AI의 성장도 기대를 모은다. 지난 9월 전면 개편하며 편의성을 높인 카카오톡은 '#탭'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과 콘텐츠 소비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