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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현대자동차의 상반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37.1% 감소했다.
현대차는 26일 상반기 경영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상반기 매출액 47조 1,484억원(자동차 36조 2,414억원, 금융 및 기타 10조 9,070억원), 영업이익 1조 6,321억원, 경상이익 2조 547억원, 당기순이익 1조 5,42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18년 상반기(1~6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지난해 동기 대비 1.8% 증가한 185만 5,223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포함할 경우에는 지난해 동기 대비 4.5% 늘어난 224만 1,530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 코나와 싼타페 등 신형 SUV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지난해 동기 대비 2.8% 증가한 35만 4,381대를 판매했고, 해외 시장의 경우에도 유럽 권역과 주요 신흥 시장 등에서의 판매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동기 대비 4.8% 상승한 188만 7,149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반면 매출액의 경우 판매 증가와 금융 부문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와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1.1% 줄어든 47조 1,48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공장 가동률 하락 등에 따른 고정비 부담 상승, 그리고 IFRS 기준 변경으로 기존 영업 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가 매출 원가에 포함된 영향 등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2% 포인트 높아진 84.3%를 기록했다.
영업 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축소로 지난해 동기 대비 10.3% 감소한 5조 7,619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8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37.1% 감소한 1조 6,321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지난해 동기 대비 1.9% 포인트 하락한 3.5%를 나타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29.7%, 33.5% 감소한 2조 547억원 및 1조 5,424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 실적에 대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코나와 싼타페 등 SUV를 중심으로 판매 모멘텀이 향상되고,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주요 신흥 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 힘입어 전체적인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등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미국 등 주요 시장 재고 안정화를 위한 전략적인 공장 가동률 하향 조정이 일시적인 고정비 부담으로 이어지며 수익성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하락했다"고 풀이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2분기에는 자동차 판매량(119만 2,141대)이 지난해 동기 대비 10.6% 늘고 매출(24조 7,118억원)도 1.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9,508억원)이 29.3%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환율과 고정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한 것이 맞다"면서 "그러나 전 분기와 비교해 실적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신형 싼타페의 미국 판매가 하반기에 본격화되는 만큼 판매 확대를 통해 점진적으로 실적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