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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유명 피자 체인업체가 가맹점들에게 부당한 할인 정책을 강요한 것은 물론 광고비 등의 명목으로 돈을 받아 가로챘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 6일 업계에 의하면 A 피자 업체의 가맹점주협의회는 지난해 12월 말 공정위 산하 공정거래조정원에 A사의 부당 할인정책과 광고비 집행내역 공개 등을 요구하는 분쟁 조정을 신청했다.
먼저 이 가맹점주협의회는 "A사가 실시하는 통신사·카드·내부 할인 행사 등 할인 마케팅 행사를 가맹점이 전적으로 부담토록 했다"고 폭로했다.
본사의 할인율 부담이나 식자재 등의 공급가격 할인은 없었기에, 가맹점에게 부당한 할인행사를 통해 가맹본부의 이익만 극대화했다는 것이다.
만약 행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그 가맹점에 대해서 A사가 내용증명을 보내 재계약을 미끼로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A사가 경쟁사에 비해 광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했으나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보통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경우 광고비를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50대 50비율로 광고비를 책정해 집행하고 있다.
그러나 A사는 식자대금 및 로열티와는 별개로 각 가맹점 매출의 4%를 지급받아 이를 순수 광고 용도로 집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연 1백억~1백20억 원 수준이지만, 지난해 초부터 가맹점들의 매출 상황이 더욱 악화되는 상황에서도 광고 집행은 지지부진했다는 게 가맹점주들의 설명이다.
더불어 A사는 광고비의 사용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가맹점들과 가맹점 본부가 분쟁 조정 신청까지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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