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커피 체인 스타벅스가 중국 현지 토종 브랜드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국 사업의 경영권을 현지 파트너에게 넘기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지난 3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홍콩계 사모펀드 보위캐피털에 중국 사업 지분 60%를 40억 달러(약 5조 5000억 원)에 매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거래를 통해 보위캐피털은 새롭게 설립될 합작법인의 경영권을 획득하게 됩니다. 스타벅스는 나머지 40% 지분을 보유하면서 브랜드 소유권과 라이선스 권한은 계속 유지할 예정입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스타벅스의 이번 결정은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한 실적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분석됩니다.
회사는 수개월 전부터 중국 사업 지분 일부 매각을 검토해왔습니다.
1999년 중국 시장에 첫 발을 내딘 스타벅스는 급속한 확장을 통해 현재 중국 전역에서 약 78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스타벅스는 중국 시장에서 상당한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과 함께 루이싱커피 등 토종 저가 브랜드의 급성장이 스타벅스의 성장세를 크게 둔화시켰습니다.
특히 루이싱커피는 스타벅스 가격의 약 3분의 1 수준으로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펼치며 2022년 스타벅스를 제치고 중국 최대 커피 체인으로 올라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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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이번 거래 금액과 보유 지분 가치, 향후 10년간 예상되는 라이선스 수익을 종합해 중국 사업 전체 가치를 130억 달러(약 18조원) 이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보위캐피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적으로 중국 내 매장 수를 현재의 두 배가 넘는 2만개까지 확대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습니다.
브라이언 니콜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보위캐피털의 깊은 지역 전문성과 경험은 우리가 중국 시장에서 한층 더 빠르게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