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 15℃ 서울
  • 15 15℃ 인천
  • 13 13℃ 춘천
  • 10 10℃ 강릉
  • 15 15℃ 수원
  • 17 17℃ 청주
  • 17 17℃ 대전
  • 13 13℃ 전주
  • 17 17℃ 광주
  • 16 16℃ 대구
  • 15 15℃ 부산
  • 16 16℃ 제주
[광고]

"금연, 더이상 미뤄서도, 실패해서도 안된다!"···'금단증상' 이겨내기 위한 4가지 방법

5월 31일은 다시금 금연에 도전할 수 있게 용기를 주는 '금연의 날'이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새해에 야심 차게 했던 금연 다짐, 얼마나 잘 지키고 있나요?"


오는 5월 31일은 WHO에서 지정한 '금연의 날'이다. 많은 이들이 올 초 '반드시 지키리라'는 다짐과 함께 금연을 선언했을 것이다.


굳은 의지로 시작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단 며칠 만에 찾아오는 끔찍한 금단현상 때문에 힘들어하는 이들이 많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실제 금단현상이 최고조에 이르는 금연 첫 주에 실패의 쓴맛을 보는 흡연자들이 무려 전체의 76%에 달한다. 10명 중 8명은 실패하는 셈이다.1)


당신도 금연에 실패한 8명 중 한 명인가? 혹은 금연 계획을 미뤄두었는가? 금연을 실패한 사람, 미룬 사람 모두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금단증상의 종류와 적절한 금연 방법을 안내하니 꼭 읽어보고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담배 끊기에 도전해보자.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먼저 금연을 할 때 일어나는 금단증상은 피할 수 없는 굴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이 겪는 고통은 모든 금연 도전자들이 똑같이 겪는다는 뜻이다. 금연 1주 차에는 금단현상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 때는 주로 강한 흡연욕구와 배고픔, 분노, 불안, 우울, 집중력 저하, 초조, 불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2~4주 차가 되면 또 다른 증상이 금연인들을 괴롭히기 시작한다. 바로 변비, 기침, 졸림, 꿈의 증가, 구강궤양 등7)이 그것이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4주 이내 우울감과 안절부절못하는 금단증상을 경험했다는 이들은 각각 60%에 달한다. 금연 2주 이내 집중력 저하를 경험한 이들도 60%나 된다. 10주 이상 금연한 후 식욕 증가를 느끼거나(70%) 2주 이상 금연한 뒤 심각한 흡연욕구를 경험(70%)한 사례도 적지 않다. 7)


대부분의 사람이 금연 후에 강렬한 흡연 욕구와 부작용을 경험하지만 이를 이겨내고 금연에 성공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10명 중 단 2명, 이 '금연 성공러'들이 담배를 완전히 끊을 수 있었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인사이트gettyimagesBank


효과적인 금연을 위해서는 운동절주,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의지만으론 힘든 담배의 유혹, 금연 보조제를 활용하면 금연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그중 금연을 가장 쉽게 만들어주는 니코틴 껌, 일명 금연껌은 많은 이들이 애용하는 제품이다.


의지만으로 쉽게 성공하기 어렵기에,과학적으로 증명된 금연 방법인 니코틴 대체제와 같은 금연 보조제를 사용하는 것이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실제 금연 보조제와 함께 전문가 도움을 받을 경우 성공률이 2~4배나 높아진다고 보고된 바 있다.2) 니코틴 껌과 같은 니코틴 대체재는 금기사항이 없는 한 모든 흡연자에게 권고되는 1차 금연 치료제다.3)


인사이트니코레트


니코틴 껌은 담배의 발암 독성 물질은 없으면서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소량의 치료용 니코틴만 공급해 줘 순간적인 흡연 욕구를 해소해 준다.4)5) 금단 증상 역시 자연스레 감소된다. 니코틴 껌을 사용하면 장기 금연 성공률이 약 2배가량 높아지는 이유다.6)


흡연자들 사이에 니코틴껌에 중독된다는 이야기가 떠도는데 사실일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니코틴 중독은 흡수되는 원리, 양, 전달 속도와 관련이 있는데, 담배에는 니코틴 전달 속도를 가속화하는 암모니아 등의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어 니코틴이 폐를 통해 10~20초 만에 전달되어 더욱 빠른 반응이 나타난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반면, 니코틴 껌에는 담배와 달리 뇌 전달 속도를 극대화하는 물질이 첨가되어 있지 않아 니코틴 껌의 중독 가능성은 미미하며, 담배와 달리 니코틴 껌 사용 중단 후 금단 증상 등은 보고되지 않았다.9)


약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금연 보조제 니코틴 껌을 통해서 제대로 된 효과를 보려면 적절한 함량을 선택하고, 용법∙용량을 제대로 지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강한 맛이나 얼얼한 느낌이 나면 씹기를 멈추고 껌을 볼 안쪽과 잇몸 사이에 두는 '쉬어가며 씹기'를 하면 된다.7)8)


인사이트니코레트


니코틴 껌은 흡연 욕구를 느낄 때마다 1회 1개를 천천히 30분간 씹은 후 뱉고, 하루 15개 이하로 사용하는 게 좋다. 이용 방법도 간단하다.4)5) 금연 6주까지는 하루 최대 8~15개, 7주~9주 차엔 4~8개, 10주~12주 차엔 2~4개, 13주 이후엔 1개씩 씹으며 껌 사용량을 줄여 나가면 된다.8)


만약 3개월을 사용한 후에도 재흡연이 우려된다면 최장 6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인사이트니코레트


니코틴 껌 중 '니코레트'는 2mg 및 4mg 제품으로 출시돼 개인 흡연량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니코틴이 구강(입안) 점막을 통해 흡수되는데, 쿨민트향이 나 일반 껌처럼 기분 좋게 사용할 수 있으며, 무설탕 제품인 것이 특징이다.


더 이상 미뤄서도, 실패해서도 안되는 금연! 결심했다면 가까운 약국을 방문해 약사와 상담하고 본인에게 맞는 금연법을 선택해 보자.


사랑하는 가족과 연인을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 금연에 꼭 도전하길 응원한다.


1) Hughes JR et al. Shape of the relapse curve and long term abstinence among untreated smokers

2) 국민건강보험공단. 6개월 이상 금연 성공률. Available at: http://m.nhis.or.kr/hybWeb/wo/m3/c_05_001.html

3) 보건복지부. 의료인을 위한 금연진료 및 상담 안내. 2015. p64,73,74

4) 한국존슨앤드존슨판매(유). 니코레트 껌(2mg, 4mg) 의약품 첨부문서. 2013

5) 한국존슨앤드존슨판매(유). 니코레트. 제품 > 니코레트 껌. Last modified 2017-03-05. Available at:

6) Arthur J. Garvey et al. Effects of nicotine gum dose by level of nicotine dependence

7) 보건복지부, 금연길라잡이, 금연성공비법, 금단증상의 종류

8) Nicorette FDA approved(label update)

9) Goniewicz ML et al. Problems of abuse of and dependence on Nicotine Replacement Therapy (NRT). Przegl Lek. 2006;63(10):111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