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블랙핑크 제니의 'ZEN' 뮤직비디오 덕분에 신라 금관 관련 문제를 맞혔다는 수험생들의 후기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난 7일 실시된 제7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블랙핑크 제니의 뮤직비디오 덕분에 문제를 맞혔다는 수험생들의 후기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시험 종료 후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니와 관련된 특별한 경험담들이 쏟아졌습니다. 한 응시자는 "한능검 문제 제니 zen 뮤비에 나온 신라 금관 의상이 생각나 맞혔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캡처
다른 수험생도 X를 통해 "나 사실 한능검 문화재는 거의 공부 안해서 이거 기초인데도 헷갈렸는데 머릿속에 제니 zen뮤비 강림했다. 제니가 4번이라고 답 알려주고 갔다"고 적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기본'과 '심화'로 구분되어 실시됩니다. 기본은 연 2회, 심화는 연 4회 응시 가능하며, 심화는 점수별로 1~3급, 기본은 4~6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험생들이 언급한 문제는 심화 4번 문항이었습니다. 이 문제는 빈칸 (가)에서 설명하는 국가의 문화유산이 무엇인지 묻는 형태로 출제되었습니다.
지문에는 "(가)의 수도에서 발굴된 경주 천마총 장니 청마도와 금령총 천마무늬 말다래 등을 통해 다양한 천마의 모습을 볼 수 있다"라는 내용이 제시되었습니다.
보기로는 백제 사비 금동대향로, 백제 칠지도, 청동기 농경문, 신라 금관 관식, 고구려 금동연가7년명 여래입상 등 다섯 개 선택지가 주어졌으며, 정답은 '④ 신라 금관 관식'이었습니다.
유튜브 'JENNIE'
제니의 도움이 된 배경은 지난해 솔로 앨범 '루비(RUBY)' 발매를 앞두고 선공개한 '젠(ZEN)' 뮤직비디오에 있습니다. 이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공개와 동시에 인기를 끌며 이틀 만에 1200만 조회수를 넘어섰습니다.
제니는 당시 이 곡이 '신라'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고 밝혔습니다. 뮤직비디오 속 소품과 의상, 헤어스타일 모두 신라 문화에서 가져온 것으로, 특히 제니가 착용한 'V'자형 금속 상의가 바로 금관 관식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박용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번 77회 한능검에 응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박 전 의원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취업 준비생 박용진의 하루'라는 제목으로 인간극장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박 전 의원은 지난달 19일 "'무관무직의 백수'라고 얘기했는데 이번에 서울시장 선거도 있고 국회의원 선고도 있으니 직장을 구하려는 취업 준비생의 입장을 한 번 가져보라는 의미로 인간극장이 나왔다"며 "모든 취준생들이 한국사능력검증 시험을 본다. 그래서 어렵게 응시했다"고 한능검 응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박 전 의원은 당시 "문제집 사가지고 봤는데 깜짝 놀랐다. 학교 다닐 때 없었던 제도가 왜 이렇게 많이 발굴된 거냐"며 "심화 과정인데 80점이 넘어야 1급이다. 망신당할까 봐 약간 걱정이 된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유튜브 '박용진TV'
앞서 박 전 의원은 자신을 '역사 덕후'라고 소개하면서도 "지난해 10월 진행된 76회에선 52점인가 54점을 맞았다. 멘붕이 왔다"는 사실을 언론을 통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 77회 한능검 응시 후 박 전 의원은 가채점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시험을 마친 후 쇼츠를 통해 "시험문제가 어려워서 걱정했는데 천만다행"이라며 "한능검 77회 94점으로 합격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하루 뒤에는 "내 나이 55살 한능검 94점 맞은 썰 푼다"며 친구이자 역사 강사인 최태성씨와의 뒤풀이 모임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