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에서 한 어머니가 아버지가 서로 다른 이란성 쌍둥이를 출산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1일 나이지리아 뉴스페이퍼스에 따르면 이부수정(heteropaternal superfecundation)이라는 극히 드문 의학적 현상이 실제로 발생한 사례를 밝혔습니다.
이부수정은 의학 용어로 '이부(heteropaterna)'는 아버지가 다르다는 뜻이며, '수정(superfecundation)'은 동일한 생리 주기 안에서 두 차례 이상 수정이 이뤄진다는 의미입니다.
이 현상의 발생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AI 이미지 / google ImageFx
한 차례 생리 주기 동안 여성의 몸에서 두 개 이상의 난자가 배출된 상황에서, 짧은 시간 간격을 두고 여성이 서로 다른 남성과 관계를 가질 경우 각각의 난자가 다른 정자와 결합하게 됩니다.
의학계에서는 첫 번째 관계 이후 최대 5일 이내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국 왕립 산부인과학회 소속 버지니아 베켓 박사는 "여성이 짧은 기간 내에 두 명 이상의 남성과 관계를 맺고 쌍둥이를 임신하게 되면, 두 아이의 생물학적 아버지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베켓 박사는 "이러한 현상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사례"라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지난 1992년 미국 볼티모어의 Rh 혈액형 검사소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친자 소송이 제기된 이란성 쌍둥이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약 2.4%에서 이부수정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다만 대부분의 이부수정 사례가 친자 확인 검사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실제 발생 빈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