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KBS 2TV '파랑새의 집'
학부모 민원을 교사 대신 받는 '민원 대응팀'...민원 대응팀 구성원의 거센 반발
[인사이트] 정봉준 기자 = 교육부가 교사를 학부모의 민원으로부터 보호하겠다며 '민원 대응팀'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교육공무직은 물론 교원단체까지도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15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날 교육부는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교권 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방안' 시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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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방안에는 학교마다 민원 대응팀을 꾸리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민원 대응팀은 교감·행정실장·교육공무직 등 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학부모 민원을 직접 분류·응대하며, 유형에 따라 대응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는 학부모 민원이 교사 인권을 침해한다는 데에서 나온 방안이다.
거리에서 시위 중인 교사들 / 뉴스1
민원담당팀 구성원 모두 교육과 직접적인 업무 하지 않아..."폭탄을 떠넘기는 것" 비판
하지만 문제는 대응을 맡게 된 교육공무직들의 반발이다.
구성원 중 한 명인 행정실장은 교내 행정 지원을 총괄하는 일반직 공무원이다. 교육공무직은 돌봄·급식·청소 등에 종사하는 학교 비정규직이다. 이들 모두 교육과 직접적인 업무를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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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해 지난 14일 경기도 위(Wee)클래스(학내 상담실) 전문상담사 단체 카톡방에는 비판적인 반응이 다수 올라왔다.
한 상담사는 "아이들 정보를 알고 있는 담임도 학부모 대응이 어려운데, 아무 정보도 없는 공무직이 뭘 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시위하는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조합원 / 뉴스1
또 다른 상담사는 "권리 침해를 당해도 어디 호소할 곳도 없는 우리에게 폭탄을 떠넘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늘(16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는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이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학비노조는 "교육공무직은 악성 민원에 시달려도 된다는 것인가"라며 "교사는 감정 쓰레기통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는 기사에 교무실,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교육공무직은 민원인의 감정 쓰레기통과 욕받이가 되라는 졸속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