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강지원 기자 = 최근 치킨 가격 3만 원 시대가 열렸다.
여름 방학과 휴가철이 겹치며 치킨 수요는 더욱 늘어가는데 반해 가격은 간식으로 가볍게 시켜 먹기 만만치 않다.
앞서 정부가 물가 바로 잡기에 들어가며 농심과 삼양식품이 가격 인하 압박에 일부 라면 제품의 가격을 인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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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지난달 17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외식업 등 총 21개 업종에 대해 '2023 가맹 분야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가맹본부 조사에 나서면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치킨 업종'을 강조했다.
최근 치킨값이 크게 오른 이유가 본사의 불공정 행위 즉 '차액가맹금(마진) 과다 수취' 문제 때문이 아닌지 집중적으로 점검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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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SBS 뉴스에 따르면 일부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은 줄어드는데 본사가 가져가는 차액 가맹금이 늘어나 가맹점주의 부담만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액가맹금이란 본사가 가맹점에 소스, 기름 등을 판매해 버는 수익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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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는 닭고기 공급 확대를 위해 공급사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최근 육계 가격이 소폭 하락하면서 '프랜차이즈 치킨값 안정화' 시그널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치킨 업계는 여전히 '현재 상황에서 가격을 내리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육계 가격이 내려간 건 맞지만 전년과 비교했을 때 두 배 수준으로 높은 데다, 전기·가스비 및 임대료, 인건비까지 부담이 너무 높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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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배달비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배달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점주도 배달비를 부담해야 하고 배달 앱에 상단을 유지하기 위해 광고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치킨 가격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가 가격 이슈를 어떻게 타파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