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1일(수)

남성들이 카리나가 쓴 '드릉드릉' 페미 용어라면서도 용서된다고 말한 이유 (영상)

인사이트YouTube 'aespa'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걸그룹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가 '드릉드릉'이란 용어를 사용해 화제의 중심에 섰다. 


지난 17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는 '카리나 드릉드릉'이란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해당 영상은 만 하루도 안 지난 시점에 조회수 73만 회를 돌파하며 누리꾼들의 관심을 끄는 중이다. 


이 영상은 지난 2021년 11월 8일 유튜브 채널 '에스파'에 "에스파 '세비지' 퍼포먼스 무대 비하인드 신'이란 제목으로 공개됐던 영상의 일부분이다. 


해당 영상에서 카리나는 "저희 엄마도 장난을 장난처럼 안 친다. 진지하게 얘기하셔서 사람들이 장난인 줄 모르는, 그래도 장난칠 때 드릉드릉 잘 치는데"라고 말했다. 


인사이트YouTube '슈카월드 코믹스'


카리나가 쓴 '드릉드릉'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극단적인 페미니스트들이 사용하는 '페미 용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7일 유튜버 슈카 또한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 코믹스'에 게재한 영상에서 '(드릉드릉)'이란 자막을 사용해 사과했다. 


슈카는 "부적절한 용어가 자막으로 포함돼 있었다. 자막 작업 이전 영상만 검수하고 자막 작업 후 영상을 검수하지 못해 사전에 막지 못해 죄송하다"고 했다. 


다만 카리나가 사용한 것과 관련해서는 '용서된다'는 반응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인사이트에펨코리아


"카리나는 무죄다. 왜냐면 내 마음", "카리나는 절대 신이야", "왜냐면 예쁘니까", "예쁘니까 봐주자", "우리 카리나가 그런 의도로 썼을 리가 없어" 등의 반응이다.


일부는 "드릉드릉이 여초에서 많이 쓰이는 말일 뿐 페미 용어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일부는 카리나를 옹호하는 반응에 대해 "이런 게 바로 선택적 혐오 아니냐", "이건 너무 코미디다", "다른 사람이 썼으면 난리 났을 텐데" 등의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편 해당 게시물은 오후 2시 기준 추천 수가 4616개, 댓글은 4617개가 달렸다. 


YouTube 'aes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