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우영우도 아니었다"...한국인이 가장 많이 검색한 뜻밖의 1위 키워드

인사이트뉴시스


다사다난했던 2022년, 어떤 키워드가 국내 유저들에게 관심을 받았을까


[인사이트] 최재원 기자 = 다사다난했던 2022년도 이제 채 한 달이 남지 않았다.


다소 진부할 수 있겠지만 올해도 지난해 못지않게 국내에 많은 일들이 있었다. 92년 역사상 처음으로 열린 카타르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이 12년 만에 16강에 진출하는가 하면 케이블 채널 ENA에서 방영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또 올해는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해이기도 하다. 이런 올해 국민들은 어떤 키워드에 가장 많이 집중했을까.


인사이트2022 올해의 검색어 종합 카테고리 순위 / 구글코리아 제공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는 '기후 변화'


지난 7일 구글코리아는 올해의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국내 이용자들이 한 해 동안 구글 검색에서 가장 많이 주목했던 키워드를 종합 카테고리, 뉴스 및 사회, K-드라마, 영화, 게임, 인물, K-팝 아티스트, 스포츠, 축구 등 9가지 카테고리에 거쳐 상위 10개의 키워드 순위를 공개했다.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종합 카테고리 키워드 1위는 '기후 변화'로 나타났다. 2위는 박은빈 등이 출연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차지했다.


이어 초단기 강수 예측,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이태원 사고, 토트넘 대 K-리그 XI(11), 수리남(드라마), 우크라이나, 로스트아크(게임), 스승의 날이 그 뒤를 이었다.


인사이트2022 올해의 검색어 뉴스 및 사회·K-드라마 / 구글코리아 제공


'기후 변화'가 1위를 기록한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환경·책임·투명경영(ESG) 열풍이 분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또 지난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지구의 날 52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가 이뤄진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뉴스 및 사회 분야에서는 기후 변화가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초단기 강수 예측, 10월 말에 발생했던 이태원 사고,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스승의 날, 올 8월 한반도를 휩쓸었던 태풍 힌남노, 청년희망적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루나 코인, 포켓몬 빵 등이 순위에 올렸다.


세계에 널리 퍼진 K-드라마 분야에서는 배우 박은빈이 출연해 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불러일으킨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황정민, 박해수 등이 출연한 마약 소재의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 남궁민 주연의 '천원짜리 변호사', 좀비물 '지금 우리 학교는', '스물다섯 스물하나', '빅마우스', '재벌집 막내아들', '사내맞선', '우리들의 블루스', '파친코' 순이었다.


인사이트2022 올해의 검색어 영화·게임 / 구글코리아 제공


영화 분야에서는 전편에 이어 공개된 후속편에서도 큰 관심을 모았던 '범죄도시', '탑건: 매버릭'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3위부터 10위까지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한산: 용의 출현', '헤어질 결심', '헌트', '마녀 Part2. The Other One', '비상선언',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공조2: 인터내셔날' 등이다.


게임 분야에서는 출시 4주년을 맞은 스마일게이트 RPG의 '로스트아크'가 1위에, 새로운 버전으로 유저들을 만난 '오버워치2'가 1위와 2위에 등극했다.


인사이트2022 올해의 검색어 인물·K-팝 아티스트 / 구글코리아 제공


인물 분야에서는 선거 유세 도중 총격으로 사망한 아베 신조 일본 전 총리가 1위를 기록했다.


이어 5월에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 배우 고(故) 강수연, 방송인 고(故) 송해, '손세이셔널' 손흥민, 드라마 우영우에 출연했던 배우 박은빈, '계곡살인' 피의자 이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영화 '범죄도시2' 등에서 활약한 배우 손석구, 넷플릭스 '솔로지옥'에 출연해 이름을 알린 인플루언서 프리지아가 뒤를 따랐다.


K팝 아티스트 분야에서는 여성 가수들의 존재감이 빛났다. 세계적 보이그룹 BTS(방탄소년단) 산하의 레이블 어도어에 소속된 뉴진스가 1위에 올랐고 이어 고우림, 장원영(아이브), 르세라핌, 아이브, 안유진(아이브), 카즈하(르세라핌), 빅뱅, 이승기, 민지(뉴진스)가 10위권 내 이름을 올렸다.


인사이트2022 올해의 검색어 인물·K-팝 아티스트 / 구글코리아 제공


스포츠에서는 축구 키워드와 동계 올림픽 키워드가 각각 4개씩 차지했다. 이외 '필리스 대 파드리스(야구), '2022년 오스트레일리아 오픈(테니스)가 각각 한 개씩 기록됐다.


축구에서는 카타르 월드컵 외 토트넘 경기가 9개를 차지하며 손흥민의 인기를 실감했다.


인사이트2022 올해의 검색어 TV 프로그램·지도검색(글로벌) / 구글코리아 제공


글로벌 검색어 부분에서도 여러 키워드 10위권 안에 들어


한편 글로벌 트렌드 검색어 부분에서 한국의 문화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어들이 눈에 띄었다. 세계적 보이그룹 BTS 외 TV 프로그램 부문에서 국내 순위 4위에 기록됐던 '지금 우리 학교는'이 8위를 차지했다.


지도검색 내 문화유적지 분야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경복궁'이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