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사이트
우리나라 대학교 브랜드평판 순위는?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한 달간 대학교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가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진행했다.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연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순으로 분석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이는 지난 2022년 9월 11일부터 2022년 10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억 3202만 5267개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 9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2억 1537천 2179개와 비교하면 7.73% 증가한 수치다.
2022년 10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중앙대학교, 동국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건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한양대학교 등이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그 뒤를 가천대학교, 경희대학교, 부산대학교, 경북대학교, 홍익대학교, 전남대학교, 충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아주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강원대학교, 국민대학교, 충북대학교, 경기대학교, 경남대학교, 영남대학교, 선문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등이 이었다.
1위 서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9,199 미디어지수 1,792,538 소통지수 1,472,984 커뮤니티지수 2,712,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37,50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하면 21.65% 하락했다.
사진=인사이트
2위 연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7,178 미디어지수 2,188,843 소통지수 1,151,639 커뮤니티지수 1,087,6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35,331로 분석됐는데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하면 9.80% 상승했다.
이어 3위 고려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0,891 미디어지수 1,924,245 소통지수 1,045,951 커뮤니티지수 1,576,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57,291로 분석되며 지난 9월과 비교해 4.27%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사진=인사이트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으며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때문에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