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초등교사 성비 불균형 '심각'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남자 선생님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아예 남자 선생님이 없는 학교도 여럿 있었다.
남자 선생님을 보기 힘들다 보니 새 학기가 시작되면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선생님의 성별이 초미의 관심사가 된다.
매번 여자 담임선생님이 맡았던 자녀가 새 학기에는 남자 선생님한테 배웠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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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일 국회 교육위원회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이 교육부에서 받은 '2018~2022학년도 초중고교과교사 성별 현황'에 따르면 남자 선생님이 없는 학교는 전국에 107곳이었다.
지난 2018년 77곳, 2020년 97곳에서 더 늘어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 26개 학교에서 남교사가 0명이었다. 이어 경북 15곳, 전북 13곳, 전남 12곳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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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 전체의 77.0%는 여자 선생님
학교급별로는 초등교사의 성비 불균형이 가장 심각했다.
올해 전국 초등 교사는 15만 1720명이었는데 이중 여교사는 11만 6788명으로 전체의 77.0%였다. 전체 초등학교 선생님 10명 중 8명이 여자 선생님인 셈이다.
올해 중학교 여교사 비율은 76.4%, 고교 여교사 비율은 64.2%로 학교급이 오를수록 여교사의 비중이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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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의원은 "초·중·고 교사 성비 불균형이 학생들의 성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와 학교 운영 측면에서도 애로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할당제 등 인위적으로 남교사 비율을 높이는 방법보다 전체 교사에 대한 처우 개선 등을 통해 남성의 교직 진출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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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와 아이들 생각은?
2018년 에듀동아에서 전국의 초등학생 2580명과 학부모 13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초등생의 58.9%가 남자 담임 선생님을 만난 적이 없다고 답했다.
특히 6학년이라고 대답한 초등학생 중 남자 담임 선생님이 없다고 한 학생이 48.6%에 달했다. 초등학교 대대 남자 선생님을 만나지 못한 채 졸업하는 학생의 비율도 적지 않은 것이다.
학부모 중 65.7%도 "자녀의 담임교사가 남자 선생님이었던 적이 없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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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선생님의 성별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으나 일부 학부모들은 담임교사의 성별이 여성 교사로 치우치는 것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학부모들도 '자녀의 새 학년 담임교사로 선호하는 성별이 있습니까?'란 질문에 '상관없다'가 43.85%, '여자 선생님'이 39.8%, 남자 선생님이 16.4%로 나타났다.
다만 자녀의 새학년 담임교사로 남자 선생님을 원한다는 응답자의 59%는 '자녀가 다양한 성별의 선생님을 만났으면 한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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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들의 35.2%는 초등 교사 성비 불균형에 대해 "남성 교사가 늘었으면 좋겠지만 인위적으로 조정할 문제는 아니다"고 답했다.
이어 "여성 교사에게 부족함을 느낀 적이 없고, 성비 불균형에 대해 크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이 17.1%로 뒤를 이었다.
반면 학교마다 일정 수준 이상의 남성 교사가 근무하도록 조정이 필요할 것 같다는 의견은 27.7%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