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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정봉준 기자 = 열차를 부정 승차하는, 이른바 '열차표 도둑'이 너무 많아졌다. 열차표 도둑의 나라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연간 기준으로 약 18만 명이 부정 승차한다는 통계도 나왔다. 수법도 다양해진 부정 승차를 막기위해 한국철도가 칼을 빼 들었다.
지난 29일 한국철도(코레일)가 올해 상반기 열차에 부정 승차한 사람이 약 9만 명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이는 하루 기준 약 500명이 부정 승차한 결과와 같다. 미적발 수까지 포함한다면 더 많을 거라는 게 한국철도 입장이다.
부정 승차를 하는 사람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2020년 14만 건이었던 부정 승차 건수는 2021년 17만 건으로 증가했다. 상반기 추세대로라면 올해는 약 18만 건 이상으로 집계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 철도에 따르면 부정 승차를 하는 수법 중 가장 빈번하게 적발되는 수법이 표를 사지 않고 열차에 오르는 '무임승차(무표 승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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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임 승차 비율은 전체 건수 중 무려 91%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시간이 급하다는 이유로 표를 사지 않은 채 기차에 탑승했다는 말을 가장 많이 듣는다"면서 "애초에 요금을 내지 않을 생각으로 타는 사람도 더러 있다"고 설명했다.
부정 승차에는 무임 승차 외에도 어린이 표를 사서 탑승하거나, 열차가 출발하고 10분 뒤에 예매했던 표를 취소하는 방법 등 다양한 수법이 존재한다. 한국철도는 이런 부정 승차를 근절하기 위해 최근 대안을 내놓았다.
한국철도는 이달부터 부정 승차자를 즉각 적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외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부정 승차가 많은 구간에 단속을 더 강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고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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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 승차와 관련해 한 시민은 "우리나라 철도는 개찰구가 없어서 무임승차 하기 아주 쉽다"면서 "무임승차한 사람에게 부과하는 가산금을 대폭 올려야 한다"고 규정안을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현재 열차표를 위조하거나 변조할 경우 요금의 30배를 내야 한다. 또 어린이 표나 청소년 표를 어른이 이용했다가 걸리면 요금의 10배를 내야 한다. 그리고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무임승차는 적발 시 요금의 50%만 더 내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부과되는 금액이 적은 편에 속한다.
한국철도는 부정 승차 인원을 감축하기 위해 "피서객이 늘어나는 이달 말부터 8월 5일까지와 광복절 연휴 기간 부정 승차를 더욱 강력하게 단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