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10℃ 서울
  • 10 10℃ 인천
  • 10 10℃ 춘천
  • 10 10℃ 강릉
  • 10 10℃ 수원
  • 8 8℃ 청주
  • 8 8℃ 대전
  • 9 9℃ 전주
  • 9 9℃ 광주
  • 8 8℃ 대구
  • 12 12℃ 부산
  • 14 14℃ 제주

"코로나19와 다르다"...가천대 의대 교수가 알려주는 원숭이두창의 특징들

한국 의사가 국내 원숭이두창 사태에 의견을 전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최민서 기자 =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정재훈 교수가 자신의 SNS에 원숭이두창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22일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나왔다. 정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람들이 궁금할 점을 6가지로 정리했다.


먼저, 국내 유입 및 유행 전망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감염자 수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국내 유입 또한 피할 수 없었던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렇기에 해당 일자를 기준으로 지속적인 해외 유입이 일어날 것이고 국내 2차, 3차 전파 사례도 발견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인사이트정재현 교수 / 정재현 페이스북


인사이트원숭이두창 감염병 / 뉴스1


또한 국내는 생물학전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한 국가로서 두창에 많은 준비를 해왔기에, 기존 두창에 대한 준비가 그대로 적용된다며 다행이라고 밝혔다.


Codiv(코로나19)의 경험으로 역학조사체계 및 의료대응은 재작년에 비해 많이 발전된 상태며, 우리나라는 이미 전 국민이 접종 가능한 두창 백신을 이미 비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두창 백신은 2세대 백신까지만 비축돼있으며, 원래는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나뉘고 뒷 세대일수록 안전성과 효과성이 높다고 했다.


현재 2세대 백신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한 3세대 백신이 개발돼 일부 선진국에 도입됐고, 두창에 활용되는 치료제가 원숭이두창에도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있어 당국에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원숭이두창은 Codiv(코로나19)와는 다르게 DNA 바이러스가 병원체로, 잠복기가 길고 직접 접촉이 주요 전파경로라고 확인되고 있다.


이 특징으로 Codiv(코로나19) 보다는 대규모 접종 필요성이 낮으며, 바이러스에 노출 후 접종하더라도 예방효과가 나타나기에 포위접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 교수는 과거 Codiv(코로나19) 초기 대응 과정에서 사회의 안전을 이유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했던 시기를 언급하며, 이제는 사회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개인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대응 수준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Codiv(코로나19) 방역지침에서 추가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없다고 마무리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정재훈 교수가 올린 글 전문이다. 


원숭이 두창 확진자 국내 확인 관련 정보 공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금일 우리나라의 첫 번째 원숭이 두창 감염자가 확인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1. 국내 유입 및 유행 전망

- 전세계적으로 감염자 수가 급증하는 상황으로 국내 유입은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 오늘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해외 유입이 일어나고 국내 2차, 3차 전파 사례도 발견되리라 예상됩니다.

- 다행스럽게도 원숭이 두창은 의료 수준이 높은 선진국에서는 사망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국내 준비 상황

(1) 우리나라는 생물학전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한 국가로 두창에 대해서도 많은 준비를 해왔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원숭이 두창은 기존 두창에 대한 준비가 상당 부분 그대로 적용됩니다.

(2) 방역, 의료 대응체계 준비

- 역학조사 체계, 진단검사 역량, 지정 치료병상은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COVID-19의 경험으로 역학조사체계 및 진단검사, 의료대응 체계는 재작년과 비교해도 훨씬 발전된 상태입니다.

(3) 백신 비축 상황

- 우리나라는 전국민이 접종 가능한 두창 백신을 이미 비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창 백신은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나뉘고 뒷 세대일수록 안전성과 효과성이 높고 접종이 편리합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여러 여건 상 2세대 백신이 비축되어 있습니다. 2세대 백신은 보관이 쉽고 가격이 싸지만 접종이 비교적 어렵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가 일부 있습니다.

(4) 3세대 백신 및 치료제 도입

- 2세대 백신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한 3세대 백신이 개발되어 일부 선진국에 도입되어 있고 현재 당국이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 중입니다.

- 또 두창에 활용되는 치료제가 원숭이 두창에도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있어 이미 도입되어 있거나 새롭게 국내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COVID-19와 비교

- 저는 원숭이 두창이 COVID-19만큼의 심각한 인명피해와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 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입니다.

- 원숭이 두창은 (1) DNA 바이러스가 병원체이며, (2) 잠복기가 COVID-19에 비해서 긴 편이며, (3) COVID-19와 달리 직접접촉이 주요 전파경로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따라서 변이가 적고 역학조사나 추적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있으며, 전파 속도 자체도 COVID-19보다 느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잘 대응한다면 COVID-19 정도의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4. 대규모 접종이 필요한가?

- 원숭이 두창은 앞서 말씀드린 특성으로 인해 COVID-19보다는 대규모 접종 필요성이 낮습니다. 또 국내 비축 중인 2세대 백신은 접종의 난이도가 높고, 대규모 접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위험을 압도적으로 상회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원숭이 두창은 포위접종(Ring Vaccination)이라는 전략을 활용합니다. 포위 접종은 COVID-19에서 밀접접촉자의 자가격리처럼 원숭이 두창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에게 예방적 접종과 격리를 해서 면역 포위망을 형성하고 지역사회로의 확산을 막는 전략입니다.

- 원숭이 두창은 잠복기가 상대적으로 길고,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나서 접종하더라도 예방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포위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최악의 경우에서도 한 명의 확진자 당 100명 내외의 접종으로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COVID-19 경험에 따른 대응

- 과학적 근거에 따른 정책 수립과 치료제, 백신의 준비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당국과 전문가들은 원숭이 두창의 국내 유입을 대비해서 수 주 이상을 준비해왔습니다. 그리고 두창 자체에 대한 준비는 10년 이상 해왔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대응 역량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과 치료제가 확보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COVID-19 초기의 대응 과정 중 사회의 안전을 이유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특히 원숭이 두창은 확진자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우려되고 이는 감염자 발견을 늦추거나 진단 자체를 어렵게 해서 사회를 더 크게 위협할 수 있습니다.사회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개인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대응 수준을 반드시 찾아야 합니다.

6. 일상생활 시 주의점

- 현재 COVID-19 방역지침에 추가로 일반 시민께서 주의하셔야할 부분은 크게 없습니다. 현재까지 지역사회 감염이 없기 때문입니다.

- 감염병 예방의 기본원칙은 그래도 항상 중요합니다. '손 씻기', '개인위생', '아프면 다른 사람 만나지 않기' 등 입니다.

- 그러나 해외에서 귀국하셨으면서, 접촉력 또는 의심증상이 있으신 경우 신고와 검사를 권해드립니다.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