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뉴 이퀼리브리엄'

인사이트사진 제공 = 테크빌교육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테크빌교육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을 제시하는 교육도서 '뉴 이퀼리브리엄(NEW EQUILIBRIUM)'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뉴 이퀼리브리엄'은 코로나19와 함께 찾아 온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 속에서 교사와 학부모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책이다.


그동안 학교가 유지해온 대면 중심의 균형(equilibrium)이 깨지고 온라인 개학과 원격 수업, 등교 수업의 병행과 같은 혼란을 2년째 겪고 있다. 동시에 학습 부진 및 학습 결손과 같은 교육의 양극화와 디지털 환경의 소외 등 여러 사회적 문제도 부각되고 있다.


이런 위기 속에서 이 책은 새로운 균형(뉴 이퀼리브리엄)을 제시한다. AI, 메타버스,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 속에서 우리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도록 하고, 교육 분야 대표 지성인인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 폴김 스탠퍼드대 교육대학원 부원장, 최재화 조지워싱턴대 교수, 조기성 계성초 교사의 연구 성취를 바탕으로 미래교육에 대한 혜안을 내놨다.


책은 1장 코로나19가 자각시킨 우리 교육의 현실, 2장 기술을 이해하면 AI 융합교육이 보인다, 3장 2025년 대한민국 교육 혁명이 시작된다, 4장 AI 시대에도 바뀔 수 없는 궁극의 교육, 5장 AI 시대 학교와 부모의 역할 총 5장에 걸쳐 구성됐다.


책의 공동 저자 중 한 명인 이화여대 정제영 교수는 "대한민국 교육이 앞으로 새로운 균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무엇을 준비하고 고쳐야 하는지를 '뉴 이퀼리브리엄'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냈다"고 전했다.


테크빌교육 이형세 대표는 "교육 분야를 대표하는 4명의 전문가가 모여 미래 사회의 변화와 전망을 토대로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며 이 책을 통해 "교육 현장의 교사, 정책 입안자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이 교육 대전환 속에서도 잃지 말아야 할 중심축이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