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한복' 역사 왜곡한다며 한국 누리꾼들 '저격'한 중국 유튜버

인사이트Shiyin 十音 Official Channel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중국 유명 유튜버 시인(Shiyin)이 한복이 중국의 전통의상 한푸(漢服)의 영향을 받았다며 한국인들이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일 시인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한복은 한푸의 영향을 받았다. 혐오 표현은 역사를 바꿀 수 없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그녀는 지난 11월 공개한 영상을 언급하면서 "영상을 올리고 나서 한국 누리꾼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누리꾼들은 중국 문화를 공격하거나 중국이 한국의 문화를 훔치려고 한다는 댓글을 달았다"고 전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Shiyin 十音 Official Channel


시인은 "내 영상은 시청 평균 시간이 2분밖에 되지 않는다. 즉 한국 누리꾼들이 영상을 다 보지 않고 댓글을 남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영상을 원래 올렸던 의도는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한국 누리꾼들로부터 쏟아지는 댓글은 내가 새로운 영상을 올려야 하나 고민하게 했다"며 영상을 올린 이유를 설명했다. 


그녀는 악플 일부를 공개하며 "내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주장하고 입을 다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중국인들은 미쳤다고 주장하는 댓글도 있었다"고 밝혔다. 


또 "우리 보고 미쳤다고 하는 대신에 스스로가 세뇌된 것이 아닌지 확인해봐라"라고 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Shiyin 十音 Official Channel


그녀는 전부터 한국인들이 한국의 문화가 아닌 것을 전통문화라고 주장했다면서 여러 근거를 들어 한복이 한푸의 영향을 받은 의복이라고 강조했다. 


시인은 "나는 한국인들을 싫어하지 않는다. 좋은 한국인들이 많다고 생각한다"라며 "혐오 표현을 퍼트리는 것보다 증거와 논리를 갖추고 대화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시인은 지난해 11월 한복이 중국 한나라 의복 한푸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국 누리꾼들이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