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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유행인데 여러 사람이 터치하는 '키오스크' 저만 불편한가요?

전자 주문 시스템인 키오스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햄버거 가게나 열차표 매매, 커피 전문점, 영화관 등에 많이 쓰이는 키오스크.


하지만 어르신이나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쓰기엔 절대 쉽지 않다.


사람이 붐비는 시간에 키오스크 앞에 서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시선이 신경 쓰여 젊은 층도 주문할 때 자주 실수한다고 말한다.


게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여러 사람의 손길이 닿는 키오스크의 위생이 걱정된다는 의견도 있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여러 사람이 터치하는 '키오스크'가 불편하다"는 누리꾼들의 반응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주요 프랜차이즈 매장을 중심으로 전자 주문 시스템인 키오스크가 속속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이 같은 반응은 적지 않다.


특히 코로나19 유행으로 위생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화면 소독은 제대로 되고 있는 건지 의심을 품는 이들도 있었다.


실제로 한 누리꾼은 "영화나 열차표 등의 간단한 주문은 괜찮지만 커피 주문할 때 시럽을 반만 넣어달라던가 햄버거에 토마토 빼달라는 요청은 어떻게 하냐"라는 반응을 보였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또 다른 이들도 "터치를 하면 인식률이 높지 않아서 너무 답답하다", "나도 주문하면서 헷갈리는데 어르신들은 어떡할까 걱정된다", "뒤에 사람들이 줄 서 있으면 너무 눈치 보인다" 등의 의견을 덧붙였다.


반면 "키오스크가 훨씬 편하고 줄만 없으면 여유롭게 메뉴 고를 수 있어 좋다", "자주 쓰니까 익숙해져서 훨씬 좋다" 등의 의견도 있었다.


키오스크에 대한 의견이 갈리는 상황,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