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데뷔 '10주년' 맞은 '음원 강자' 아이유 띵곡 14

인사이트(좌) MBC '쇼! 음악중심', (우) 멜론


[인사이트] 전현영 기자 = 가창력 하나로 가요계에 출사표를 던졌던 15살의 아이유(IU)가 어느덧 데뷔 10주년을 맞이했다.


작고 깜찍했던 소녀 아이유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무대 위에 오르며 더 뛰어난 가창력, 깊은 감성을 지닌 가수로 성장했다.


마음을 어루만지는 아름다운 음색, 그리고 직접 쓴 곡과 가사에서 묻어 나오는 독보적인 감성은 아이유를 국민 가수 반열에 올려놓게 됐다.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아이유가 부른 수많은 곡 중, 많은 이들이 명곡으로 꼽는 노래들을 모아봤다. 오늘(10일) 10주년 기념 신곡 '삐삐' 발매 전 함께 감상해보자.


1. 미아 (2008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미아'는 아이유의 가창력이 제대로 드러나는 데뷔곡이다.


당시 홀로 무대에 오른 어린 소녀 아이유는 작은 체구로 폭발적인 고음을 뽑아내며 가창력을 뽐냈다.


'미아'는 발매할 때는 큰 반응을 얻지 못했지만, 이후 다시 주목받으며 지금껏 오래 사랑받고 있다.


2. 마쉬멜로우 (2009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Boo'에 이어 발표된 '마쉬멜로우'는 아이유의 사랑스러운 매력을 전달하는 데 큰 기여를 한 곡이다.


아이유는 '마쉬멜로우'를 통해 귀여운 비주얼, 흔들림 없는 라이브 실력을 선보이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또 아이유는 '마쉬멜로우'를 통해 처음으로 음원 차트 10위권에 진입하며 예능, 라디오 등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3. Rain Drop (2010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의 '잔소리' 앨범에 실린 'Rain Drop'도 대중들에게 오래 사랑받는 명곡이다.


아이유는 휘성이 부른 'Rain Drop'을 자신의 감성으로 새롭게 해석해 불러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Rain Drop'에서는 아이유의 달콤한 음색과 풋풋하면서도 애틋한 감성을 특히 잘 느낄 수 있다.


4. 좋은 날 (2010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를 '국민 여동생' 반열에 올려놓은 '좋은 날'도 빼놓을 수 없다.


알록달록한 원피스를 입고 나와 춤을 추며 완벽한 가창력을 뽐내는 아이유에 전 국민이 매료됐다.


특히 쉽게 도전할 수 없는 아이유의 '3단 고음'은 당시 가창력을 판단하는 척도로 쓰일 정도였다.


5.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2010년)


Naver TV '[Mnet M2] 스타줌인'


겨울이 되면 자꾸만 생각나는 '미리 메리 크리마스'도 아이유의 명곡 중 하나다.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는 발랄한 멜로디의 캐럴로, 달달한 꿀 음색과 사랑스러움이 녹아든 아이유만의 시즌송이다.


많은 이들이 즐겨 듣는 덕분에 매 겨울이면 역주행하며 저력을 뽐내는 곡이기도 하다.


6. 나만 몰랐던 이야기 (2011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는 '좋은 날'로 크게 히트를 한 후 발라드곡을 들고 등장했다.


윤상이 작곡을 맡은 '나만 몰랐던 이야기'는 아이유가 댄스곡에서 보여주지 못한 깊은 감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마음을 울리는 아이유표 애틋한 발라드는 대중에게도 통했다. 음원 공개 하루 만에 모든 차트를 석권하며 성장을 증명했다.


7. 너랑 나 (2011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는 '좋은 날'의 작곡가, 작사가와 다시 호흡을 맞추며 히트곡을 탄생시켰다.


두 번째 정규 앨범 'Last Fantasy'의 타이틀곡인 '너랑 나'는 정상에 오른 아이유의 입지를 굳히는 데 한몫했다.


10대 마지막에 발표한 이 곡으로 아이유는 명실상부 가장 인기 있는 여자 솔로 가수로 자리매김했다.


8. 금요일에 만나요 (2013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가창력도 꾸준히 좋아졌지만, 무엇보다 아이유의 성장을 잘 보여주는 부분은 작곡, 작사다.


아이유는 자작곡 '금요일에 만나요'를 통해 눈에 띄는 음악적 성장을 증명했다.


공감을 부르는 가사, 귀를 사로잡는 멜로디, 곡과 찰떡같이 어울리는 아이유의 음색까지. 삼박자가 제대로 맞아떨어진 '금요일에 만나요'는 방송 활동 없이도 음악 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9. 봄 사랑 벚꽃 말고 (2014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의 또 다른 시즌송 '봄 사랑 벚꽃 말고' 역시 빠뜨릴 수 없는 명곡이다.


아이유는 소속사의 신인 '하이포'와 함께 설렘 가득한 봄 캐럴로 호흡을 맞췄다.


'봄 사랑 벚꽃 말고'는 벚꽃이 떠오르는 포근한 멜로디 덕분에 지금까지도 봄이면 음원 차트를 거슬러 오르곤 한다.


10. 너의 의미 (2014년)


YouTube 'SBSNOW'


아이유는 첫 리메이크 앨범을 통해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줬다.


그중에서도 '너의 의미'는 가장 큰 사랑을 받았다. 이 곡에서 아이유는 22살이라 믿을 수 없는 깊은 감성으로 감동을 전했다.


또 원곡자 김창완은 아이유의 '너의 의미'에 직접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11. 푸르던 (2015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의 '푸르던'은 MBC '무한도전' 가요제를 통해 처음 선을 보인 곡이다.


당시 파트너였던 박명수는 잔잔한 힐링을 선사하는 이 곡을 거부했지만, 대중들은 음원을 내달라며 뜨겁게 반응했다.


결국 '푸르던'은 아이유의 앨범에 실렸다. 아이유는 청량한 여름밤 느낌을 제대로 살린 '푸르던'으로 듣는 이들에게 편안한 위로를 건넸다.


12. 밤편지 (2017년)


Youtube '1theK (원더케이)'


사랑하는 이를 향한 조심스러운 사랑을 내비치는 곡 '밤편지'는 이제 아이유의 대표곡이라고 해도 손색없다.


아이유는 '밤편지'를 통해 아이유만 할 수 있는 음악을 제대로 보여줬다. 음악성을 느낄 수 있는 작사 실력도 뽐냈다.


이 노래를 접한 팬들은 "아이유와 같은 시대에 살며 노래를 들을 수 있어 행복하다"는 감상을 쏟아냈다.


13. 이름에게 (2017년)


YouTube 'Rock Music'


아이유의 발라드 감성을 느끼고 싶다면 '이름에게'를 들어보는 것도 좋다.


'팔레트'와 함께 타이틀곡이었던 '이름에게'는 잊힌 이들에게 전하는 아이유의 메시지가 담긴 곡.


여러 무대 중에서도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보여준 감동적인 퍼포먼스는 팬들 사이에서 '레전드'로 손꼽힌다.


14. 가을 아침 (2017년)


Naver TV '골든디스크 시상식'


올가을 역주행한 리메이크곡 '가을 아침'도 명곡 대열에서 빼놓을 수 없다. 아이유는 이 곡을 통해 남다른 감수성과 가창력을 뽐냈다.


특히 무반주 위에 노래를 부르는 도입부는 '킬링 파트'로 손꼽힌다.


원곡 가수 양희은과는 다른 매력을 보여주면서도, 푸르고 높은 가을 하늘을 떠오르게 하는 아이유표 '가을 아침'에 뜨거운 반응이 쏟아졌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