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동해를 '동해'라고 단독 표기한 국가는 단 '1곳'뿐이다

인사이트(좌) gettyimagesKorea, (우) 위키백과


[인사이트] 김연진 기자 = 일본해(Sea of Japan). 세상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공간의 명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의 교과서에 표기돼 있었다.


동해를 '동해(East sea)'라고 올바르게 표기한 국가는 우리나라를 제외, 단 1곳뿐이었다.


지난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심재권 의원이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서 이같은 사실이 확인됐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OECD 35개 회원국 중에서 교과서에 동해를 '일본해'라고 잘못 표기한 국가는 14개국으로 파악됐다.


반면 '동해'라고 표기한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 단 2개국이었다.


인사이트외교부


구체적으로 '일본해'라고 단독 표기한 국가는 일본을 비롯해 이탈리아, 스웨덴, 그리스 등이었다.


'동해'라고 단독 표기한 국가는 우리나라를 제외하면 터키가 유일했다.


이외에도 호주, 캐나다, 독일, 프랑스 등 15개국은 '동해', '일본해'를 병기했다. 스위스 등 4개국은 표기조차 하지 않았다.


또한 심 의원은 미국 중앙정보국(CIA), 미 의회 조사국(CRS), 미 의회도서관 등 미국의 공공기관도 미국지명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일본해'라는 명칭을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사이트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세계 주요 정책을 이슈화하고, 국제 사회 전반에 파급력을 행사하는 OECD 회원국은 다른 국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유관 부처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해 '동해'라는 올바른 표기법을 쓰도록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