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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지하철 1~4호선 무임승차 1억5천만명 넘어

지난해 지하철 1∼4호선 승객 중 무임승차 인원은 1억 5천19만명으로 전체 승차인원의 13.3%를 차지했다.


 

지난해 지하철 1∼4호선 승객 중 무임승차 인원은 1억 5천19만명으로 전체 승차인원의 13.3%를 차지했다. 

 

지하철 1∼4호선 운영기관인 서울메트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4년 서울메트로 수송·수입실적'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무임승차 인원은 2012년 1억 4천397만명, 2013년 1억 4천600만명, 2014년 1억 5천19만명으로 매년 늘고 있다. 

 

이들이 무임승차한 비용을 환산하면 2012년 1천642억원, 2013년 1천693억원, 2014년 1천739억원에 달한다. 

 

경로 무임승차 인원은 증가하는 반면 장애인과 유공자의 이용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경로 무임승차 인원은 2013년 1억 1천265만명, 2014년 1억 1천789만명으로 4.7%가 증가한 가운데 장애인 무임승차 인원은 2013년 3천108만명에서 2014년 3천9만명으로 3.2% 감소했다. 유공자 무임승차 인원도 2013년 227만명에서 2014년 219만명으로 3.2% 줄었다.

 

서울메트로는 "고령화 사회의 진행으로 경로 무임승차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무임승차 증가의 영향으로 지난해 서울메트로의 순손실은 1천587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작년 1∼4호선 전체 이용객은 15억 4천400만 명으로 2013년 대비 2천33만명(1.3%)이 증가했다. 하루 평균 423만 206명의 시민이 이용한 셈이다.

 

호선별로는 2호선의 수송인원이 일평균 211만 명으로 전체 수송인원의 절반 수준인 49.9%를 차지했고 4호선(84만 4천명), 3호선(80만 5천명), 1호선(46만 8천명)이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역은 하루 평균 13만 5천600명의 강남역이 1위를 차지했고 2호선 홍대입구역이 하루 평균 10만 7천300명으로 2위에, 서울역이 10만 6천300명으로 3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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