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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에어백 안터져 4명 사망한 현대·기아차 결함 조사

현대·기아차에서 에어백이 안 터져 사망 사건이 발생하자 미국 교통 당국이 조사에 들어갔다.

인사이트쏘나타 / 현대자동차


[인사이트] 권순걸 기자 = 미국 교통 당국이 에어백이 안 터져 사망 사건이 발생한 현대·기아차량에 조사하자 현대차가 바로 리콜을 결정했다.


17일(현지 시간) AP, 로이터통신 등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이 현대·기아차의 에어백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HTS 홈페이지에 따르면 조사 대상은 2011년형 현대 쏘나타와 2012년·2013년형 기아 포르테 등 모두 42만 5천 대 규모로 추정된다.


인사이트포르테 / 기아자동차


NHTS는 해당 기종에서 상당한 손상을 가져온 충돌 사고 6건(쏘나타 4건·포르테 2건)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 사고들에서는 에어백이 부풀지 않아 모두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에어백 결함은 독일 에어백 업체 ZF-TRW가 제작한 컴퓨터 제어 시스템의 전기회로 합선이 원인으로 확인됐다.


현대차는 미국 당국의 조사에 성명을 내고 4건 중 3건에서는 에어백 제어 전기회로망에 손상이 있었으며, 1건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car-accidents.com


그러면서 이 같은 문제는 매우 고속으로 달리던 중 정면충돌할 때 나타나며 "이런 종류의 충돌이 일어나기란 매우 드물다"고 강조했다.


기아차도 성명을 내고 2002~2013년형 포르테 모델에서 "칩 문제로 인한" 에어백 미작동 사례는 확인하지 못했다며 "리콜이 적절하다고 결정되면 신속하게 리콜을 하겠다"고 밝혔다.


NHTS는 조사 대상인 포르테 차량도 ZF-TRW사가 제조한 유사한 에어백 제어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현대자동차


한편 현대차는 NHTS의 지적에 따라 2009년 12월부터 2011년 9월까지 생산돼 미국에서 판매된 쏘나타를 리콜한다고 밝혔다.


오는 4월 20일부터 이들 차량에 대해 리콜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내 리콜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