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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상 단골 후보' 고은, 손으로 아랫도리 만지며 신음소리"

최 시인은 "반성은커녕 여전히 괴물을 비호하는 문학인들을 보고 이 글을 쓴다"고 공개 이유를 밝혔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배다현 기자 = 고은(85) 시인의 성추문을 처음으로 세상에 알린 최영미(57) 시인이 다시 한번 고 시인의 성추행 행태를 상세히 고발했다.


최 시인은 지난해 겨울 잡지 황해문화에 기고한 '괴물'이라는 시를 통해 고은 시인의 성추행 행태를 고발했다.


당시 최 시인은 시에 등장하는 원로 작가 'En'이 누군지 특정하지 않았으나 곧 그가 고은 시인이라는 것이 알려졌다.


최 시인은 이달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 입이 더러워질까봐 말하지 못하지만 때가 되면 제가 목격한 괴물 선생의 성추행 상황을 세상에 알리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런 그가 '입이 더러워질까봐 차마 말하지 못했던' 사건을 마침내 폭로했다.


인사이트JTBC '뉴스룸'


27일 동아일보는 "성추행 악습에 대한 문단의 반성을 촉구하는 최 시인의 의사를 존중해 원고 전문을 공개한다"며 최 시인이 보낸 1천자 분량의 글을 공개했다.


이 글에서 최 시인은 "반성은커녕 여전히 괴물을 비호하는 문학인들을 보고 이 글을 쓴다"고 공개 이유를 밝혔다.


최 시인에 따르면 사건은 1992년 겨울에서 1994년 봄 사이 일어났다. 장소는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근처의 한 술집이었다.


최 시인이 선후배 문인과 술을 마시고 있던 이 곳에 원로시인 En(고은)이 들어왔다.


의자 위에 등을 대고 누운 그는 갑자기 바지 지퍼를 내리고 자신의 아랫도리를 만지기 시작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잠시 후 그는 최 시인과 다른 젊은 여성 시인을 향해 "니들이 여기 좀 만져줘"라고 명령하듯 말했다.


술집에는 이들 말고 다른 손님도 있었다. 하지만 동석한 문인 중 그의 행동을 제지한 이는 아무도 없었다. 이들은 오히려 재미있다는 듯 웃었다.


최 시인은 "20년도 더 된 일이지만 그때를 떠올리면 지금도 처치 곤란한 민망함이 가슴에 차오른다"며 "나도 한때 꿈 많은 문학소녀였는데, 내게 문단과 문학인에 대한 불신과 배반감을 심어준 원로시인은 그 뒤 승승장구 온갖 권력과 명예를 누리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공개된 장소에서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물건'을 주무르는 게 그의 예술혼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나는 묻고 싶다. '돌출적 존재'인 그 뛰어난(?) 시인을 위해, 그보다 덜 뛰어난 여성들의 인격과 존엄이 무시되어지 좋은지"라고 반문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한편 고은 시인의 성추행 파문이 확산되자 곳곳에서 그의 흔적을 없애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28일 서울시는 서울도서관 3층에 고은 시인의 안성 서재를 재구성해 만든 '만인의 방'에 가림막을 치고 철거 수순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고은 시인의 흔적을 조금도 남기지 않고 전부 치울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와 교육당국은 고은 시인의 시를 교과서에서 삭제하는 안을 발행사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고은 시인의 시는 현재 중학교 교과서에 1개, 고등학교 교과서에 10개가 실려있다.


최영미 시인 원고 전문


내 입이 더러워질까봐 내가 목격한 괴물선생의 최악의 추태는 널리 공개하지 않으려 했는데, 반성은커녕 여전히 괴물을 비호하는 문학인들을 보고 이 글을 쓴다.


내가 앞으로 서술할 사건이 일어난 때는 내가 등단한 뒤, 1992년 겨울에서 1994년 봄 사이의 어느날 저녁이었다. 장소는 당시 민족문학작가회의 문인들이 자주 드나들던 종로 탑골공원 근처의 술집이었다. 홀의 테이블에 선후배 문인들과 어울려 앉아 술과 안주를 먹고 있는데 원로시인 En이 술집에 들어왔다.

 

주위를 휙 둘러보더니 그는 의자들이 서너개 이어진 위에 등을 대고 누웠다. 천정을 보고 누운 그는 바지의 지퍼를 열고 자신의 손으로 아랫도리를 주무르기 시작했다. 난생 처음 보는 놀라운 광경에 충격을 받은 나는 시선을 돌려 그의 얼굴을 보았다. 황홀에 찬 그의 주름진 얼굴이 지금도 잊히지 않는다.


"아- " 흥분한 그의 입에서 신음소리가 들렸다. 한참 자위를 즐기던 그는 우리들을 향해 명령하듯, 아무렇지도 않게 말했다.


"야 니들이 여기 좀 만져줘."


'니들' 중에는 나와 또 다른 젊은 여성시인 한명도 있었다. 주위의 문인 중 아무도 괴물 선생의 일탈행동을 제어하지 않았다. 남자들은 재미난 광경을 보듯 히죽 웃고….술꾼들이 몰려드는 깊은 밤이 아니었기에 빈자리가 보였으나, 그래도 우리 일행 외에 예닐곱 명은 더 있었다. 누워서 황홀경에 빠진 괴물을 위에서 내려다보더니 술집마담이 묘한 웃음을 지으며 한마디 했다.


"아유 선생님두-"


이십 년도 더 된 옛날 일이지만, 그때를 떠올리면 지금도 처치하기 곤란한 민망함이 가슴에 차오른다. 나도 한때 꿈 많은 문학소녀였는데, 내게 문단과 문학인에 대한 불신과 배반감을 심어준 원로시인은 그 뒤 승승장구 온갖 권력과 명예를 누리고 있다.


공개된 장소에서,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물건'을 주무르는 게 그의 예술혼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나는 묻고 싶다. "돌출적 존재"인 그 뛰어난(?) 시인을 위해, 그보다 덜 뛰어난 여성들의 인격과 존엄이 무시되어도 좋은지.


-시인 최영미 


배다현 기자 dahyeo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