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 16℃ 서울
  • 8 8℃ 인천
  • 16 16℃ 춘천
  • 15 15℃ 강릉
  • 16 16℃ 수원
  • 13 13℃ 청주
  • 13 13℃ 대전
  • 11 11℃ 전주
  • 13 13℃ 광주
  • 16 16℃ 대구
  • 18 18℃ 부산
  • 16 16℃ 제주

자존감이 바닥인 당신이 꼭 알아야 할 불행 피해가며 사는 '인생기술' 13가지

전 세계 250만부를 판매한 '스마트한 생각들'의 저자 롤프 도벨리가 전하는 '불행 피하기 기술'을 알아보자.

인사이트


[인사이트] 이하영 기자 = 살다 보면 안 좋은 일이 나한테만 일어나는 것 같을 때가 있다. 


어떻게든 암흑에서 빠져나와야 하는데 생각만으로 그럴수록 불행에 손이 달려 내 발목을 진창으로 끌어당기는 것 같다.


자존감은 바닥으로 떨어져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인사이트


전 세계 250만부를 판매한 '스마트한 생각들'의 저자 롤프 도벨리가 후회 없는 결정을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기술 52가지를 소개했다.


도벨리는 불행하게 되는 이유를 저자는 우리가 '불행의 함정'에 빠지기 때문이라고 전한다.


함정에 빠지지 않고 영리하게 행복해지기 위해 '인생의 주도권을 쥐고 불행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인생 기술 13가지를 소개한다.


1. 자신이 참을 수 있는 품위의 범위를 설정해둬라

인사이트KBS 2TV '아버지가 이상해'


협상 불가능한 원칙을 정하고 그에 맞춰 감정을 견딜 준비를 해야 한다.


단 품위의 범위를 넘길 경우 예외 없이 적용해야 다른 사람도 당신의 한계를 알고 존중해준다.


2. 경제적 가치로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설정해 둬라

인사이트


작은 것부터 시작해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도덕적 실수를 저지르고 괴로워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돈으로 많은 것이 가능하지만 가능하지 않은 일도 분명 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의 기준을 미리 정해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자존감에 상처를 입히고 감정적인 면역력을 약화하는 공격 발언에 맞서라

인사이트Instagram 'williamhammington'


대중 앞에서 신체적이거나 악의적인 모욕 발언을 일삼는 사람에게 자신이 한 말을 반복해 달라고 요청해보자.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부끄러운 행동을 반성하고 멈출 것이다.


4. 영향을 끼칠 수 없는 일에 대해서는 더 생각하지 마라

인사이트


일어나지 않은 일을 고민하는 것을 '기우'라고 한다.


고민해도 아무 영향력도 행사하지 못 하는 일에 대해서는 일찌감치 잊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낫다.


5. 모든 일에 바로 뚜렷한 의견을 제시할 필요는 없다

인사이트애플


관심 없는 일에 혹은 관심이 있더라도 심사숙고 해야 할 문제에 대해 바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관심 없거나 심사숙고 해야 할 문제에 바로 답을 못한다고 해서 당신이 부족한 사람이란 뜻이 아니란 사실을 명심하자.


6. 불행과 상실과 실패를 스스로 해석하는 나만의 방법을 가져라

인사이트


사회적 지위, 값비싼 자동차, 은행 계좌, 높은 직책 등은 세상에서 판단하는 성공의 기준이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 모든 것들이 내게 많이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정신 승리'라고 폄하할 수도 있지만 구태여 세계 1위, 업계 1위 같이 이루기 어려운 목표를 세워 자신을 몰아세울 필요는 없다.


7. 질투에서 자유로워져라

인사이트tvN '또 오해영'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보다 월등히 뛰어난 사람보다 나이, 직업, 환경, 삶의 방식 등이 비슷한 사람들을 질투한다.


살리에리는 모차르트를 질투해 괴로움이 시작됐다는 것을 명심하자.


8. 문제를 피해 가는 것은 비겁한 것이 아니라 지혜로운 것이다

인사이트


아인슈타인은 "영리한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문제를 피해 간다"고 말했다.


구태여 풀지 않아도 될 문제라면 맞서지 말고 피해가는 것이 옳다.


9. 세상의 고통을 모두 다 감당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자

인사이트유니세프


뉴스를 보면 폭행, 살인, 화재, 지진 등 우리나라에서 벌어지는 가슴 아픈 일부터 전쟁, 기아, 테러 등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고통의 현장을 접할 수 있다.


우리는 각자 한 사람이고 현재 자기 앞에 있는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버거울 때가 있다.


세상 고통에 하나하나 아파하기보다 기부금 내기 등 자신이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조금이라도 해나가는 것이 좋다.


10.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는 주의력이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시간은 금이고 돈은 모든 걸 가능하게 해주는 요술 도구 같다. 그러나 시간과 돈만큼 중요한 것이 주의력이란 사실을 많은 사람은 간과하고 만다.


저자는 성공이나 행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자원이 주의력이라고 밝힌다.


집중해서 하지 않는 모든 일은 아무것도 아닌 채로 끝나며 우리를 성과도 보람도 없는 삶으로 이끈다.


11. 독선적인 사람이 되지 않도록 경계해라

인사이트


사람은 끼리끼리 모이기 마련이라 주변을 둘러보면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있기도 하다.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만남은 편하고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지만 같은 생각에 빠지기 쉽다.


의외로 성향이 맞지 않은 사람들에게 독선적인 인상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12. 가지지 못한 것보다 가진 것들을 잃는 불행을 떠올려라

인사이트KBS 2TV '개인주의자 지영씨'


모든 것을 다 가진 것 같은 세계상의 1% 부자들은 모두 행복할까.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닐 가능성이 더 크다.


부자일수록 좀 더 가지고 싶은 욕망에 충실해 만족하지 못하고 사업을 불리고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며 악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저자는 가지지 못해 불행할 때 '마음의 뺄셈'을 통해 가진 것을 잃었을 때의 상실감을 떠올려 보라고 말한다.


13. 생각을 넘어 행동해라

인사이트


고민 많은 사람의 특징은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뭔가를 실행에 옮기는 것보다 생각만 하기가 더 쉽지만 그렇게 하면 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SNS서 행복해 보이는 사람은 밖에서 불행"…어록 추가한 박명수개그맨 박명수가 라디오에서 SNS에 대한 자신의 솔직한 생각을 밝혀 눈길을 끈다.


잘생긴 남자와 결혼한 여성이 불행한 '과학적인 이유'잘생긴 남편을 둔 여성이 평범한 외모의 배우자와 함께 사는 사람보다 심리적 불안을 더 많이 느끼고 자존감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하영 기자 hayo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