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못지 않은 팬덤 거느린 구독자 '100만' 인기 유튜버 8인

인사이트(좌) youtube 'JFlaMusic' / (우) youtube '보겸 TV' 


[인사이트] 이다래 기자 = 전 세계적으로 유튜브 플랫폼에 자체 제작 영상을 올려 팬들과 소통하는 유튜버들의 인기가 무섭게 치솟고 있다.


이들은 수백만 구독자를 거느리며 웬만한 아이돌 못지않은 팬덤을 가지고 온라인 세상을 뜨겁게 달군다.


팬들과 직접 소통하고 어느 방송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콘텐츠를 생산해낸다는 점에서 유튜버들의 방송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최근 발표한 'MCN 브랜디드 콘텐츠의 광고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활동 중인 크리에이터의 수는 1만 명에 달한다.


이 중 연봉 1억 원 이상을 버는 유튜버는 1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기획, 제작, 방송 등 모든 걸 자신의 생각대로 창출해내는 구독자 순위별 국내 인기 유튜버들을 소개한다.


1. 제이플라 560만


YouTube 'JFlaMusic'


지난해 1월 업로드한 팝송 'Shape of You'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며 제이플라가 '커버음악계'의 여신으로 떠올랐다.


제이플라는 기존 가수들의 노래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 감미로운 목소리로 풀어낸다. 지난해 12월에는 국내 여성 유튜버 중 처음으로 500만 구독자를 돌파했다.


2. 포니 340만


YouTube 'PONY Syndrome'


화장 기술이 '1'도 없는 사람도 포니 영상을 보고 나면 '화알못'에서 벗어날 수 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출신답게 디테일한 부분도 꼼꼼하게 팁을 전수하는 포니는 지난 2016년 미국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 화장법으로 미국 경제신문 '월스트리트저널'에 소개되기도 했다.


3. 영국남자 230만


YouTube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완벽한 한국어 실력으로 한국 문화를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영국남자 조쉬도 업로드되는 영상마다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며 팬들에게 사랑받는다.


최근 그의 채널엔 영화 '킹스맨'의 주연배우들이 출연해 한국 치맥을 경험하는 등 역대급 게스트가 출연하며 그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4. 라온 190만


YouTube 'Raon Lee'


한국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유튜버 '라온 리'는 일본 애니메이션 음악을 자신만의 따뜻한 감성으로 불러낸다.


치위생사로 일하다 유튜버 스타가 된 그는 일본 애니메이션 나루토 주제곡 영상을 완벽한 일본어로 불러내 주목받았으며 해당 영상은 조회수 4천4백만을 기록하고 있다.


5. 밴쯔 180만


YouTube '밴쯔'


예의 바른 '먹방' 황태자 밴쯔는 지난 2013년 첫 방송을 시작으로 5년째 '먹방'계의 1인자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한 달 식비만 500만 원을 소비하는 그는 먹는 만큼 운동도 열심히 하며 팬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6. 허팝 170만


YouTube 'Heopop 허팝'


현대판 '호기심천국'으로 불리는 허팝의 유튜브 채널에는 기상천외하고 독특한 콘텐츠들이 넘쳐난다.


그의 기발한 도전 정신을 기다리는 구독자는 170만 명으로 지난 2016년에는 허팝연구소를 오픈해 보다 전문화된 채널을 운영 중에 있다.


7. 대도서관 160만


YouTube '대도서관TV'


'유튜브계의 유재석'이라고 불리는 게이머 대도서관은 현존하는 모든 장르의 게임을 뛰어난 언변으로 방송하며 팬들을 사로잡는다.


특히 그의 방송에는 어떠한 욕설도 없이 '매너' 그 자체로 진행되며 그의 아내 윰댕도 대도서관 못지 않게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8. 보겸 120만


YouTube '보겸TV'


유튜버 보겸은 '갓보황'으로 불리며 10, 20대에게 전폭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내뱉는 한마디 한마디마다 격한 웃음을 생성해내며 한 달 동안만 구독자 25만 명을 끌어모았다. 


실제 8일 기준 보겸TV는 유튜브 지표를 보여주는 '소셜 블레이드'에서 국내 랭킹 11위, 세계 게임 분야 순위에서는 21위를 차지했다.


게임 유튜버 랭킹 '세계 25위' 소식에 동공 지진 일으킨 보겸 (영상)소셜 블레이드에 따르면 '보겸TV'의 조회수는 6,900만을 넘었고, 한 달 동안 25만명의 구독자가 늘었다.


이다래 기자 darae@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