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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 라면 점유율 30% 넘본다···"1위 농심 맹추격"

'착한 기업'으로 떠오른 오뚜기 라면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인사이트

충북 음성에 있는 오뚜기 대풍공장 / 오뚜기


[인사이트] 권길여 기자 = '착한 기업'으로 떠오른 오뚜기 라면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16일 시장조사전문기관 닐슨코리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판매금액 기준) 1위는 점유율 55.8%를 차지한 농심이다.


2위는 22.4%를 기록한 오뚜기이며, 3위는 11.2%의 삼양식품이다.


'도시락', '비빔면' 등의 제품이 유명한 '팔도'는 10.6%로 4위에 머물렀다.


인사이트연합뉴스


판매 금액이 아닌 판매 수량을 기준으로 할 경우 오뚜기의 점유율은 20% 중반까지 올라간다.


오뚜기는 올 3분기에 26.8%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오뚜기의 점유율 상승의 원동력은 '착한 기업 이미지'와 '저렴한 가격 경쟁력'으로 풀이된다.


업계 1위인 농심은 지난해 12월 라면 가격을 평균 5.5% 올렸다. 3위인 삼양식품 역시 지난 5월부터 라면 가격을 5.4% 올렸으나, 오뚜기는 내부 회의를 통해 올해 라면 가격을 올리지 않기로 확정 지었다.


오뚜기는 2008년 2월 농심이 라면값을 100원 올릴 때 함께 가격을 인상한 후 10년째 같은 가격을 유지 중이라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지만, 소비자의 부담을 먼저 생각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오뚜기의 성장률이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일각에서는 오뚜기의 시장 점유율이 연내 30%에 육박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진라면', '진짬뽕', '열라면' 등 국물라면의 수요가 겨울철에 확 늘면서 점유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오뚜기가 2013년에 업계 2위던 삼양식품을 단숨에 앞지른 만큼, 농심 역시 빠른 속도로 추격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실제 한 증권가 관계자는 "국물 라면 수요가 증가하는 연말로 갈수록 오뚜기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됐던 점을 고려하면 연내 시장 점유율이 30%를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 '착한 기업' 오뚜기 극찬···"요즘 갓뚜기로 불린다면서요"제19대 문재인 대통령이 '착한기업' 함영준 오뚜기 회장을 칭찬했다.


'오뚜기 기업 문화' 취재하는 기자에게 오뚜기 홍보실이 한 말착한 기업으로 유명한 오뚜기가 이번에는 남다른 '홍보문화'를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요즘 마트에서 '오뚜기'에 밀리는 '농심라면'의 근황최근 라면 시장에서 급성장하는 오뚜기에 위협 당하고 있는 농심라면의 다급한(?) 근황이 전해져 눈길을 끈다.


"10년째 같은 가격" 올해도 라면값 동결한 '오뚜기''진라면', '진짬뽕' 등으로 유명한'오뚜기'가 올해 라면값을 동결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길여 기자 gilyeo@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