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금)

박 대통령 퇴진 요구로 알아보는 전 세계 '하야' 사례 8

인사이트gettyimages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시골로 내려간다는 뜻으로, 관직이나 정계에서 물러남을 이르는 말 '하야(下野)'. 현재 많은 국민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원하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에 모인 국민 100만 명은 '최순실 게이트'로 대한민국을 충격과 혼란에 빠뜨린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역대 최다 인파가 몰릴 정도로 국민들의 분노는 강력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침묵으로 현 사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국민들의 분노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박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그리고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주목되는 가운데 최근 여러 포털 사이트에서는 '하야'가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내리고 있다.


인사이트gettyimages


포털 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에 하야가 오르내리고 있다는 것은 100만 국민의 외침처럼 실제 많은 사람들이 박 대통령의 '하야(下野)'를 원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현재 국민들은 "박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날 때까지 집회에 참여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전 세계 대통령 중 부정 축재와 부패 스캔들로 '불명예 퇴진', 즉 하야를 한 인물은 없을까?


생각보다 많았다. 이들은 성추행, 부정 선거 의혹, 회계 장부 조작 등 갖은 이유로 국민들의 분노를 샀고 결국 '하야(or 탄핵)'라는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다.


그럼 지금부터 '전 세계 대통령 하야(or 탄핵) 사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이승만 - 하야


인사이트연합뉴스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이자 하야 1호 대통령이다.


1948년부터 1960년까지 3번에 걸쳐 대통령직을 역임한 이승만 전 대통령은 1960년 3월 15일 대통령 선거에서 부정 선거를 자행했고 결국 4.19 혁명을 불러일으켰다.


온 국민의 분노와 거센 저항에 이승만 전 대통령은 같은 해 4월 26일 하야했고 하와이로 망명을 떠났다.


2. 샤를르 드 골 - 하야


인사이트위키디피아


2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를 일으켜 세워 국부로 추앙받던 샤를르 드 골 전 대통령.


하지만 그는 1968년 5월 파리 학생혁명과 이듬해 지방자치제와 상원의 개혁안에 대한 국민투표 부결을 계기로 1969년 4월 28일 하야했다.


3. 리처드 닉슨 - 하야


인사이트gettyimages


1974년 미국 제37대 대통령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워터게이트(민주당 전국위원회 사무실에 침입해 도청)' 사건으로 탄핵 소추를 받았다.


그는 하원에서 탄핵 표결 직전 하야했다.


4. 압달라 부카람 - 탄핵


에콰도르의 압달라 부카람 전 대통령은 1997년 신체적·정신적 무능력을 이유로 취임 6개월 만에 탄핵됐다.


5. 롤란다스 파카스 - 탄핵


리투아니아의 롤란다스 파카스 전 대통령은 자신의 후원자였던 러시아 기업가에게 리투아니아 시민권을 임의로 제공한 혐의로 2004년 탄핵 당했다.


6. 모셰 카차브 - 하야


인사이트gettyimages


모셰 카차브 전 이스라엘 대통령은 2007년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가 공개되자 스스로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났다.


7. 페르난도 루고 - 탄핵


파라과이의 페르난도 루고 전 대통령은 수도 아순시오에서 벌어진 경찰과 농민 간의 유혈 사태에 대한 책임으로 2012년 탄핵됐다.


8. 지우마 호세프 - 탄핵


인사이트gettyimages


브라질의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었던 그녀는 2014년 재선 당시 경제 적자를 숨기기 위해 회계 장부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결국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은 올해 8월 31일 브라질 상원 의원의 투표를 통해 탄핵되면서,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밖에도 베네수엘라의 카를로스 안드레스 페레스 전 대통령은 1993년 8월, 페루의 알베르토 후지모리 전 대통령은 2000년 11월, 인도네시아의 압두라만 와힛 전 대통령은 2001년 7월 모두 부패 혐의로 탄핵을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