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2월 15일(일)

"우리 댕댕이도 한복입고 떡국먹자"... 유통가가 집중하는 '펫 휴머니제이션' 뭐길래?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유통업계도 고객 체류 시간 연장을 위한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이마트는 반려동물 한복 매출이 유아 한복 매출을 추월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23년 추석 당시 반려동물 한복 매출은 유아 한복 매출의 3분의 1 수준에 그쳤지만, 작년 설과 추석에는 반려동물 한복 매출이 유아 한복을 앞질렀습니다.


이마트는 작년 추석 120여 종의 반려동물 한복을 선보인 데 이어, 올해 설에는 스타필드를 비롯한 전국 29개 몰리스샵에서 한복과 관련 액세서리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이마트


반려동물 전용 먹거리도 다양해졌습니다. 명절 음식을 재해석한 '반려견 떡국'과 '복주머니 케이크'를 출시했으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디저트 트렌드를 반영해 초콜릿 대신 캐롭을 사용한 '두바이 쫀득 쿠키' 반려견 버전까지 개발했습니다.


스타필드는 15kg 미만 반려동물을 위한 전용 유모차 대여 서비스와 펫 배려 엘리베이터, 전용 실내 쉼터를 매장 곳곳에 설치했습니다.


하남·고양·안성·수원점에는 천연 잔디로 조성된 '펫 파크'를 마련해 음수대와 세족대까지 갖춘 반려동물 전용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롯데백화점은 반려동물 동반 쇼핑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출입 규정을 개선했습니다.


기존에 적용되던 '유모차 폐쇄' 규정을 완화해 안전사고 위험 구역이나 좁은 동선을 제외한 구역에서는 보호자 판단에 따라 펫모차 덮개를 열 수 있도록 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전국 49개 점포에 신규 모델 '펫모차'를 도입했으며, 동부산·의왕점 등에는 반려동물 전용 식사 공간인 '펫 그라운드'를 운영해 동반 쇼핑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사진=인사이트사진 = 인사이트


더현대 서울은 펫 편집숍 '위펫(We Pet)'을 통해 패션부터 가구까지 아우르는 종합 상품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올해 설에는 '해피 설 위펫' 행사를 진행해 강아지 설빔과 수제 간식 등 명절 테마 상품을 집중 판매합니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은 '흰디 하우스'라는 대규모 펫파크를 조성해 쇼핑과 여가 활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사진=인사이트사진 =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