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13일(화)

"만들면 바로 팔려나간다"... 롤스로이스 실적 멱살 잡고 하드캐리한 '이 모델' 정체에 화들짝

영국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롤스로이스모터카가 맞춤 제작 서비스 '비스포크' 사업 확대를 통해 지난해 브랜드 전략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는 지난 2025년 전 세계에서 총 5,664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습니다. 


모델별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SUV 모델인 컬리넌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전기차 모델 스펙터가 그 뒤를 따랐습니다.


롤스로이스는 지난 2025년을 비스포크 부문이 예술적 완성도를 뛰어넘어 장인정신과 소재 표현, 주문 경험 전반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룬 해로 평가했습니다. 


사진1-롤스로이스 팬텀 센테너리 프라이빗 컬렉션.jpg사진 제공 = 롤스로이스


특히 두바이, 서울, 상하이, 뉴욕, 굿우드 본사를 아우르는 글로벌 프라이빗 오피스 네트워크가 완전히 구축되어 본격 운영에 들어갔으며, 전 세계 프라이빗 오피스를 통한 주문량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비스포크 주문 수요 증가에 힘입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서울에 위치한 프라이빗 오피스는 지난해 개관 1주년을 맞아 더욱 독창적이고 밀도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아시아 태평양 시장의 핵심 거점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 5월 국내 시장에 출시된 블랙 배지 스펙터는 개성과 자신감 있는 디자인, 뛰어난 성능을 추구하는 고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비스포크 부문 성장과 함께 고객들의 비전과 요구 수준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과 소재, 표현 방식이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사진2-롤스로이스 팬텀 센테너리 프라이빗 컬렉션.jpg사진 제공 = 롤스로이스


3차원 구조의 자수와 3D 잉크 레이어링, 3D 마케트리 기법 등 고도의 복잡성을 지닌 기술이 개발되었으며, 24캐럿 금박과 고광택 콘크리트, 차량 실내 공간을 위한 특허 향기 콘셉트 등 다양한 소재가 비스포크 영역에 추가되어 브랜드의 표현 영역이 한층 확장되었습니다.


지난 2025년 공개된 주요 비스포크 컬렉션 중에는 롤스로이스 플래그십 모델 팬텀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한 '팬텀 센테너리 프라이빗 컬렉션'이 있습니다. 


단 25대 한정으로 제작된 이 컬렉션은 3년간의 개발 기간과 4만 시간 이상의 작업을 거쳐 완성되었으며, 브랜드 역사상 기술적으로 가장 복잡하고 창의성 면에서도 가장 야심 찬 프라이빗 컬렉션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난 한 해 동안 개인의 이야기와 가족의 여정, 세대 간 연결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들을 비롯해 자연 세계 탐구나 예술·건축·문화적 상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비스포크 컬렉션이 선보였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벚꽃의 아름다움을 담은 '팬텀 익스텐디드 체리 블로섬', 자연과 하이킹에 대한 애정을 표현한 '컬리넌 데이지', 고객의 반려견에서 영감을 얻은 '스펙터 베일리', 고전 비디오게임 세계관을 구현한 '블랙 배지 고스트 게이머' 등이 있습니다.


비스포크 서비스는 자동차를 넘어 고객의 일상과 개인 공간으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지난해 롤스로이스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제품 주문량은 전년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사진3-롤스로이스 체스 세트.jpg사진 제공 = 롤스로이스


특히 지난해 공개된 롤스로이스 체스 세트는 전략 게임인 체스를 조형적 수공예 오브제로 재해석한 제품으로, 가죽 색상을 선택해 개인화할 수 있으며 롤스로이스 비스포크 자동차와 동일한 맞춤 제작 철학을 반영합니다.


회사는 올해 추가적인 보드 게임 컬렉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비스포크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롤스로이스모터카는 2025년부터 영국 굿우드 본사에서 대규모 부지 확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억 파운드 이상이 투입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비스포크와 최상위 맞춤 제작 방식인 코치빌드 부문을 위한 추가 공간과 최첨단 설비를 확보하고, 더욱 정교하고 복잡한 주문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크리스 브라운리지 롤스로이스모터카 CEO는 "2025년은 롤스로이스 비스포크가 자동차를 넘어 창의성과 기술의 새로운 정점에 도달한 해였다"며 "풍부한 테마와 글로벌 협업, 예술적 진화를 바탕으로 한 비전이 굿우드 본사의 비스포크 컬렉티브와 전 세계로 확장된 프라이빗 오피스의 뛰어난 역량을 통해 구현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모든 롤스로이스 자동차는 소유주의 비전을 담은 단 하나의 작품으로, 이는 오늘날 롤스로이스를 정의하는 혁신과 장인정신, 그리고 문화적 감각을 대변한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