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약사가 먹방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복용했던 다이어트약의 정체를 공개하며 마약류에 해당한다고 단언했습니다.
지난 23일 유튜브 채널 '어떤 약사'에 올라온 영상에서 약사 박지인은 입짧은햇님 관련 보도에 등장한 약물을 분석했습니다.
박지인은 "입짧은햇님 기사에 나온 약을 보자마자 알았습니다. 저도 이 약을 많이 조제해봤는데, 과거에 많이 처방된 조합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YouTube '어떤 약사'
해당 약물은 녹차추출물, 나비약으로 통칭되는 펜터민, 이뇨제, 카페인과 진통제가 섞인 약, 항우울제, 간장약, 위장약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지인은 "요즘은 이 조합으로 약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지인은 과거 근무 당시 경험한 사례를 공개했습니다. 그는 "제가 근무 약사 시절, 한 통통한 여성분이 일주일에 두 세트씩, 6~7차례 처방받아 가셨습니다. 저희 약국에 경찰이 찾아와서 돌아가셨다고 하더라고요. 의료기록을 전부 떼 간 걸로 봐서 이 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YouTube '어떤 약사'
그는 입짧은햇님이 복용한 약물의 구체적인 성분을 분석했습니다. "기사를 보면서 그분이 받아 가신 약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에타민 모양만 달랐어요. 기사에는 푸리민이더라고요. 디에타민, 펜터민, 푸리민 모두 나비약으로 통칭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지인은 디에타민은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금고에 보관하고 유통도 철저히 하는 약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이 약을 먹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각성, 흥분상태가 됩니다. 엄청나게 들뜨면서 식욕이 사라져요. 단기간 체중 감소 효과는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라고 약물의 작용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 시 위험성도 경고했습니다. "몸이 흥분된 상태로 오래 유지되면 점점 처음에 느꼈던 흥분감, 식욕억제가 둔해집니다. 권고는 4주 이내, 특별한 경우는 3개월 이내로 사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YouTube '어떤 약사'
박지인은 해당 약물의 본질에 대해 마약이다라고 단언했습니다. "나비약도 구조식은 조금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암페타민 계열입니다. 쉽게 말하면 필로폰과 비슷한 계열의 약물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과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입짧은햇님은 박나래와 친분이 있는 '주사 이모'에게 불법으로 약을 받고 링거를 맞았다는 의혹에 휘말렸습니다. 그는 '주사 이모'에게 약을 받아 박나래에게 건네는 전달책 역할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입짧은햇님은 의료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됐습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그는 "제가 여러 사정들을 좀 더 주의 깊게 살피고 신중하게 처신 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했습니다"라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