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1일(목)

"유료 결제 유도 아니냐"... 안드로이드 챗GPT 또 오류, 이용자들 분노 폭발했다

OpenAI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인 챗GPT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일시적 접속 장애를 일으키며 이용자들이 사용에 불편을 겪었습니다. 


11일 오전 7시40분경(한국시각) OpenAI는 자사 상태 페이지를 통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챗GPT 이용자들이 평소보다 많은 오류를 겪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오류는 광범위한 기능에 걸쳐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0001118592_001_20251211083013357.jpg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챗GPT 캡처


문제가 발생한 구성요소는 로그인, 대화, 검색, API, 에이전트, 파일 업로드를 포함해 총 13개 항목에 달합니다.


OpenAI 측은 "완화책 마련을 위해 작업 중"이라며 해결책 모색에 나섰다고 밝혔고 오전 8시15분(한국시간) 오류 완화책 적용을 완료하고, 10여 분간 모니터링 후 모든 서비스가 복구됐다고 전했습니다. 


오류 원인은 별도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챗GPT 오류 소식이 전해지자 X(옛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 유료 광고 엄청나게 뜨더니", "유료 결제 유도하려는 거 아니냐", "다른 AI 앱으로 갈아타든가 해야겠다" 등의 반응이 연이어 올라오며 의도적인 유료 가입 유도 전략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levart_photographer-7q-kE4SZzvQ-unsplash.jpg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Unsplash


반면 웹 브라우저나 iOS 환경에서는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안드로이드용 챗GPT의 서비스 장애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과거에도 트래픽 폭증이나 모델 업데이트 등을 원인으로 한 여러 차례의 접속 문제가 발생한 바 있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의 서비스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