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5일(금)

2025년 한해 동안 유튜브를 휩쓴 최고의 크리에이터, 2위는 '핫이슈지'... 1위는?

이종격투기 출신 방송인 추성훈이 유튜브가 발표한 2025년 연말 결산에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를 차지했습니다.


3일 유튜브는 2025 연말 결산 리스트를 공개하며 인기 주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최고 인기곡, 쇼츠 최고 인기곡 등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구독자 수 증가를 기준으로 선정된 인기 크리에이터 순위에서 추성훈이 1위에 올랐습니다. 추성훈은 소탈하고 솔직한 입담과 코믹한 일상 공개로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는 분석입니다.


Instagram 'akiyamachoo'Instagram 'akiyamachoo'


2위에는 코미디언 이수지의 '핫이슈지'가 선정됐습니다. 시대상을 절묘하게 반영한 페르소나 코미디로 주목받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미쉐린 스타 셰프 안성재(Chef Sung Anh)가 6위, AI 햄스터 캐릭터로 현실적인 회사 생활을 그린 '정서불안 김햄찌'가 7위에 각각 랭크됐습니다.


국내 이용자들이 진정성 있는 매력과 참신한 콘텐츠 기획력을 가진 크리에이터들에게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기 주제 리스트에는 올해 국내 이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주제들이 포함됐습니다.


유튜브 컬처·트렌드 팀은 "주제에 대한 조회수, 업로드 수, 크리에이터 활동 등 다양한 신호를 분석했다"며 "올해 새롭게 등장하거나 이용자 관심 지표가 급증한 주제만 포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accc9ea9975ea2465e8b9c13022f574d.jpg유튜브


K-콘텐츠의 독보적 영향력이 확인됐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케이팝 데몬 헌터스', '폭싹 속았수다', '오징어 게임' 등 3편의 K-콘텐츠가 인기 주제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히 '오징어 게임'과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조사 대상국 대부분의 인기 주제 리스트를 석권하며 국내외 K-콘텐츠 팬들의 활발한 팬 콘텐츠 제작과 소비를 보여줬습니다.


게임 관련 주제도 두드러진 인기를 기록했습니다. 로블록스는 변함없는 인기를 유지했으며, 클래식 PC 게임을 모바일로 재해석한 마비노기 모바일이 출시 후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인기 주제로 자리잡았습니다.


새로운 스타들의 탄생 무대 역할도 했습니다. 올해 데뷔한 올데이 프로젝트와 하츠투하츠, TV조선 '미스터트롯3' 우승자 김용빈 등이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인기 주제 리스트에 포함됐습니다.


한국 최고 인기곡 TOP 10은 올해 발매되거나 전년 대비 유의미한 성장을 보인 곡들을 국내 유튜브 조회수 기준으로 집계했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뚜렷한 존재감이 드러났습니다. 'Golden', 'Soda Pop', 'Your Idol' 세 곡의 사운드트랙이 각각 1위, 3위,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드래곤('G-DRAGON'), 아이브('IVE'), 블랙핑크('BLACKPINK')의 노래도 리스트에 포함되며 글로벌 K-팝 스타들의 지속적인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넷플릭스넷플릭스


미국 '올해 최고 인기곡' 차트에 오른 10곡 중 5곡이 케이팝 데몬 헌터스 사운드트랙을 비롯한 K-팝이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쇼츠 최고 인기곡 리스트는 한국에서 업로드된 쇼츠를 기준으로, 올해 발매되거나 전년 대비 유의미한 성장을 보인 곡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된 음악들이 선정됐습니다.


다양한 쇼츠 챌린지 배경음악과 일상, 여행, 코미디 콘텐츠 등의 배경음악으로 활용된 곡들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사운드트랙 중 'Soda Pop'(1위)과 'Golden'(2위)은 댄스 커버, 코스프레, POV 콘텐츠 등에 활용되며 수많은 쇼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됐습니다.


댄스 챌린지 배경음악도 다수 순위에 올랐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PASSO BEM SOLTO'(3위), 'chess'(7위) 같은 글로벌 댄스 챌린지와 블랙핑크의 'JUMP'(5위), 아이브(IVE)의 'REBEL HEART'(6위) 등 K-팝 댄스 챌린지에 열성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쇼츠가 개성 있는 콘텐츠 제작에 적합한 포맷으로 자리잡으면서 'Pretty Little Baby'와 'blue' 등이 다양한 쇼츠의 배경음악으로 활용되어 각각 4위와 8위에 올랐습니다.


AKR20251203063800017_01_i_P4.jpg유튜브


쇼츠를 통해 시청자들과 교감하며 제목을 추천받고 곡 발매까지 이른 인디 아티스트 현서의 '춘몽'이 9위를 기록하며 눈에 띄는 활약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