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5일(금)

"두 남자 만나도 바람 아냐"... 자궁 2개 가진 20대 여성의 바람 기준

영국의 26세 모델이 두 개의 자궁을 가진 희귀한 신체 구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각) 영국 더 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모델 애니 샬럿은 16세 때 피임 상담을 위해 병원을 방문했다가 중복자궁이라는 희귀한 기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중복자궁은 전체 여성 중 단 0.3%만이 가지는 매우 드문 선천적 기형으로, 두 명의 서로 다른 남성의 아이를 동시에 임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ews_1764478933_1580079_m_1.png애니 샬럿 SNS


애니 샬럿은 자신의 특별한 상황에 대해 "두 명의 남자친구를 동시에 만났지만 그들을 위한 자궁이 따로 있기 때문에 바람을 피우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올해 2월에도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 소개된 바 있으며, 당시 그는 "생리를 한 달에 두 번 한다"며 "그래서 피임약을 복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의학계에서는 중복자궁의 정확한 발생 원인이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태아 발달 과정에서 뮐러관이 정상적으로 합쳐지지 않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뮐러관은 태아 시기에 존재하는 두 개의 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성의 생식기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0000101151_001_20251201222113567.jpg영국의 한 20대 모델이 두 개의 자궁을 가진 사실이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 더 선


일반적으로 뮐러관은 태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자궁을 만들기 위해 합쳐지게 됩니다.


중복자궁은 특별한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발견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과도한 월경량, 심한 월경통, 잦은 유산, 조기 진통, 성관계 중 통증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복자궁에 동시에 임신이 되는 경우 출산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미국 앨라배마대학교 버밍햄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이런 상황에서는 산모에 따라 모두 자연분만을 하거나, 한 명만 자연분만을 하거나, 둘 다 제왕절개로 출산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분만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중복자궁은 자궁을 합치는 수술적 치료가 가능하지만, 수술 후 자궁이 약해질 위험성이 있어 특별한 의학적 이유가 없다면 치료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중복자궁은 선천적인 신체 특징으로 예방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임신한 여성의 경우 태아의 생식기관이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금연, 규칙적인 운동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