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기아가 최초로 일반 도로에서의 원격 운전 실증 시연을 성공했습니다.
기아는 27일 제주도에서 쏘카, 자율주행 스타트업 SUM, KT와 함께 '원격 운전 실증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며 원격 운전 기술의 개발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공유회에는 각 사의 주요 관계자들과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시연 차량에 직접 탑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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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운전 기술은 외부 관제 센터에서 4G, 5G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해 운전자가 없는 차량을 운행하고 제어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와의 연계는 물론 교통 소외 지역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큰 기대를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기아는 올해 4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원격 운전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획득한 후 쏘카, SUM, KT와 원격 운전 컨소시엄을 구성했습니다.
이 협업 체계에서 기아는 프로젝트 총괄 역할을 맡았으며, 쏘카는 카셰어링 플랫폼을 제공했습니다.
SUM은 원격 솔루션 개발과 실증 차량 운영을, KT는 원격 운전에 필요한 네트워크 구축 및 망 관리 업무를 각각 담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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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소시엄은 카셰어링 서비스 운영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기아의 중형 목적기반차량(PBV) 'PV5' 차량을 활용해 원격 운전용 신규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통신 두절 등의 돌발 상황에 대비해 이중 통신망을 구축했으며, 원격 운전 담당자 교육과 긴급 출동 시스템 도입 등 다양한 안전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컨소시엄은 1단계 사전 내부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후, 2단계로 한 달간 PV5 등을 활용한 실증을 진행했습니다.
제주공항과 제주쏘카터미널 구간, 제주공항과 용두암 구간 등 제주 지역의 여러 공도에서 약 70시간에 걸쳐 1000㎞의 주행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컨소시엄은 이번 실증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술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향후 PV5 차량을 활용한 원격 운전의 실효성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여러 지자체와의 협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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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관계자는 "원격 운전 기술은 교통 소외 지역 등 공공 인프라 취약 지역에 찾아가는 서비스 등과 연계하여 시민들의 생활 편의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향후 공공 부문뿐만 아니라 카셰어링, 물류 등 다양한 산업 영역까지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