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2025 LA 오토쇼에서 혁신적인 오프로드 콘셉트카를 선보이며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1일 20일(현지시각)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미래 비전을 담은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랜디 파커 현대차 북미권역본부장 CEO는 "팰리세이드 XRT 프로 등을 통해 모래, 눈 등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감 있게 주행하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지형과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왔다"면서 "크레이터는 XRT의 향후 비전을 담은 콘셉트카"라고 설명했습니다.
크레이터에는 아웃도어 감성과 철강 소재의 강인함을 표현하는 외관 디자인 언어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이 적용되어 콤팩트한 차체에도 대담한 실루엣을 구현했습니다.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크레이터는 '자유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했으며, 고객들이 새로운 경험을 발견하고 모험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콘셉트"라고 밝혔습니다.
콤펙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 현대차
크레이터는 다양한 오프로드 주행 환경을 염두에 두고 경사로 주행 시 차량의 앞뒤 범퍼 보호를 위해 가파른 접근각과 이탈각을 확보했습니다.
대담한 조형의 하부 보호판과 측면 보호 패널, 로커 패널 및 육각형의 입체적 휠 디자인으로 견고한 인상을 강화했습니다.
전면부에는 하이테크 감성을 부각시키는 입체적인 파라메트릭 픽셀라이트와 간접 조명이 적용되었습니다. 보조 조명과 적재물 장착이 가능한 루프에는 그라데이션 효과의 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외부 도장은 캘리포니아 해안의 거친 절벽과 황금빛 초원에서 영감을 받은 '듄 골드 매트'(Dune Gold Matte) 컬러가 사용되었습니다.
측면에는 조형미와 자신감 있는 자세를 강조하는 넓고 절제된 펜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픽셀 디자인 언어를 발전시킨 카모플라주 픽셀 패턴을 휠 아치에 더해 리듬감과 생동감, 균형감을 동시에 구현했습니다.
실내는 '블랙 엠버'(Black Ember) 컬러를 바탕으로 입체적 패딩 시트와 프레임을 강조해 긴장감과 정밀함을 더했습니다. 노출된 기계적 구조 위에 부드러운 소재의 특성을 살리는 내장 디자인 언어인 '커브 오브 업홀스터리'(Curve of Upholstery)를 반영해 입체감과 조형미를 부각시켰습니다.
콤펙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 현대차
오프로드 특화 콘셉트를 강조한 실용적 요소들도 곳곳에 배치되었습니다. 사이드 카메라는 탈부착이 가능해 손전등이나 카메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견인고리에는 병따개 기능을, 트렁크에는 LP 턴테이블을 적용했습니다.
안전벤트와 견인고리 등의 디자인에 적용된 캐릭터 '크레이터맨'(CRATERMAN)은 콘셉트카에 위트를 더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LA 오토쇼에서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과 84.0㎾h의 고출력 배터리를 기반으로 합산 최고 출력 448㎾(601마력)를 발휘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최대 가속 성능을 끌어올리는 'N 그린 부스트' 사용 시 합산 최고 출력은 478㎾(650마력), 최대 토크는 770Nm(78.5㎏f·m)에 달합니다.
올라비시 보일 현대차 북미 제품 담당 임원은 "아이오닉 6 N은 친환경과 짜릿한 주행의 즐거움을 모두 담은 고성능 전기차"라며 "N 브랜드의 3대 철학인 '코너링 악동' '레이스트랙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를 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이오닉 6 N / 현대차
보일 임원은 "아이오닉 6 N은 고객들이 원하는 감성·제어·개성을 모두 담아 N 브랜드의 전동화 비전을 한층 더 확장한 모델"이라며 "퍼포먼스를 넘어 전기차도 충분히 짜릿하고 몰입감 있는 드라이빙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이오닉 6 N은 내년 중 북미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LA 오토쇼에서 약 4만 3000ft2(약 1200평)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크레이터와 아이오닉 6 N과 함께 팰리세이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9, 넥쏘, 아이오닉 5 N, 엘란트라 N, 엘란트라 TCR 레이스카 등 33대의 차량을 전시했습니다.
팰리세이드 XRT Pro와 산타페 XRT / 현대차
또한 5000ft2(약 140평) 규모의 'XRT 스페이스' 전시 공간을 별도로 조성해 팰리세이드 XRT Pro, 투싼 XRT, 산타페 XRT, 아이오닉 5 XRT, 싼타 크루즈 XRT 등 XRT 라인업 차량 6대를 전시했습니다.
XRT 스페이스는 산과 바다가 공존하는 캘리포니아의 지형적 특성을 반영해, XRT 라인업이 현지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LA 오토쇼 부스에서 '국제축구연맹(FIFA) 존'도 조성했습니다.
1999년부터 FIFA 월드컵 후원을 시작으로 글로벌 축구 스폰서십을 펼쳐온 현대자동차는 2026년 북중미 월드컵을 계기로 모빌리티 부문 공식 후원사로서 다양한 현지 마케팅을 이어가며 북미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랜디 파커 CEO는 "전 세계의 관심이 주목되는 북중미 월드컵에 현대차가 함께 할 것"이라며 "현대차가 추구하는 브랜드 비전인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를 전 세계가 공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