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5일(금)

이마트 동탄점, 18년 만에 '스타필드 마켓' 3호점으로 변신... "31일 오픈"

동탄 쇼핑 환경의 새로운 변화


수도권 남부 지역 대표 신도시 동탄의 이마트 동탄점이 18년 만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통해 오는 31일 '스타필드 마켓' 3호점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07년 12월 동탄 1신도시 입주와 함께 문을 연 이마트 동탄점은 그동안 지역 주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대형마트였는데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 전경 (1).jpg사진 제공 = 이마트


이번에 선보이는 '스타필드 마켓'은 이마트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공간 혁신' 모델로, 매장의 핵심 공간을 휴식과 소통이 있는 커뮤니티 라운지로 탈바꿈시켜 쇼핑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8월 죽전점을 시작으로 올해 6월 킨텍스점에 이어 이번 동탄점까지 스타필드 마켓 모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탄점은 지역 상권과 고객 특성을 면밀히 분석한 맞춤형 전략으로 리뉴얼되었는데요. 


이마트의 분석에 따르면 동탄점 고객 중 3040세대 비중이 약 61%로, 이마트 전체 평균보다 12%p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층 구조의 차별화된 쇼핑 공간


새롭게 단장한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은 3개 층 5,580평의 영업 공간을 젊은 가족 고객들이 여가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쇼핑몰로 재구성했습니다.


기존에 3개 층에 분산되어 있던 이마트 매장은 1층 한 곳으로 집약되었고, 2~3층에는 스타필드 마켓만의 특화 공간과 인기 브랜드들이 자리 잡았습니다.


1층 이마트 매장은 기존 3,100평에서 2,280평으로 약 26% 축소되었지만, 그로서리 장보기 공간을 중심으로 일렉트로마트, 토이킹덤, 올리브영 등 카테고리별 전문매장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최근 고물가 시대에 인기를 끌고 있는 가성비 뷔페 '로운 샤브 프리미엄'을 국내 최초로 유치한 점도 눈에 띕니다.


2층은 스타필드 마켓의 시그니처인 '북 그라운드'를 중심으로 스타벅스와 4개의 소규모 브랜드가 연계된 휴식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이는 2층 주차장에서 바로 연결되는 동선을 고려한 설계로, 방문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3층에는 '키즈 그라운드'를 새롭게 조성하고, 다이소, F&B 식사공간, 유아 휴게실, 키즈·여성 패션 브랜드를 조화롭게 배치했습니다.


스타필드 안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중식당 '천향', 각 브랜드 본점 외 공간에 최초로 입점하는 일식 '사토 규카츠'와 '삼맛 종합분식' 등 특색 있는 식당들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 전경 (2).jpg사진 제공 = 이마트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쇼핑 경험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은 브랜드 최초로 반려동물 동반 출입이 가능한 '펫 프렌들리' 매장으로 운영됩니다. 예방접종을 완료한 5kg 미만의 반려견과 반려묘는 덮개가 있는 펫모차나 켄넬, 케이지를 이용할 경우 스타필드 마켓 공용부와 2층 북 그라운드에 함께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3층 키즈 그라운드는 입장이 불가하며, 목줄만 착용한 상태의 출입은 제한됩니다.


안내견은 전 매장 출입이 가능합니다. 입점 브랜드 중 다이소, 올리브영, 모던하우스 등 70% 이상의 매장에서도 반려동물 동반 출입이 가능하며, 원활한 쇼핑 환경을 위해 출입문, 고객용 엘리베이터, 브랜드별 매장 입구 등에 출입 가능 스티커와 안내물을 부착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스타필드 마켓 3호점을 검토하며 동탄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줄 수 있는 요소를 고민했다"며 "이에 '스타필드'에서 연상되는 펫 프렌들리 매장을 테스트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증된 성공 모델의 확장


스타필드 마켓의 첫 번째 매장인 죽전점은 지난해 8월 오픈 이후 약 10개월 동안 리뉴얼 이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이 39% 증가하고, 방문객 수도 34% 늘어나며 지역의 대표 쇼핑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올해 6월 문을 연 킨텍스점 역시 오픈 한 달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39%, 방문객 수는 67%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올리브영, 다이소 등 인기 브랜드를 대형화하고 화제성 있는 테넌트를 유치한 결과, 전체 테넌트 매출이 리뉴얼 이전 동기간 대비 3배나 증가했습니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죽전점과 킨텍스점이 지역 상권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고객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타필드 마켓만의 차별화된 공간과 콘텐츠를 통해 쇼핑 그 이상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은 어린이 고객을 위한 다채로운 참여형 공연도 준비했습니다.


오는 8월 2일에는 2층 북 그라운드에서 '티니핑 싱어롱 미니 콘서트'가 열리며, 8월 9일에는 종이 비행기 국가대표팀 '위플레이'의 고객 참여형 종이 비행기 공연이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오는 8월 한 달간 매주 토요일 1일 2회 뮤지컬, 마술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며, 자세한 공연 정보는 이마트 앱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