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유튜브 채널, 소셜아이어워드 2025 대기업분야 대상 수상
기아가 지난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개최된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대기업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발표했습니다.
기아의 공식 유튜브 채널 'Kia 사용설명서'는 지난 2023년 11월부터 차량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고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진 제공 = 기아
'Kia 사용설명서'는 기아 차량의 신기능, 자가점검 및 정비, 운행 방법 등 실용적인 정보를 3D 영상으로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고객들을 위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6개 외국어 자막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며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국내 최고 권위의 SNS 혁신대상에서 인정받은 기아의 콘텐츠 전략
이번에 'Kia 사용설명서'가 수상한 '소셜아이어워드'는 SNS 플랫폼을 활용한 혁신 사례를 평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시상식으로, 4,000명의 평가위원단이 가장 모범적인 서비스를 선정합니다.
기아의 유튜브 채널은 서비스 품질, 콘텐츠 충실성, 정확성, 실용성, 글로벌 접근성 등 여러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고객 중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설명 방식이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현재 'Kia 사용설명서' 채널에는 300개가 넘는 콘텐츠가 업로드되어 있으며, 일부 영상은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어요. 전자식 변속 레버를 소개한 콘텐츠는 511만 뷰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폰 프로젝션 기능, 전기차 충전 등 최신 모빌리티 기술과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 같은 차량 유지 관리 콘텐츠들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을 위한 다양한 언어 서비스 제공
기아는 'Kia 사용설명서' 외에도 영문 채널 'Kia How To'와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Kia Global How To' 채널을 별도로 운영하며 글로벌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아 관계자는 "고객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서 유용한 차량 사용 설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