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5일(월)

이재명 대통령, 각종 '긴급·민원신고' 번호 하나로 통합하는 시스템 검토 지시

긴급신고 통합 시스템 구축 검토


이재명 대통령이 국민 편의를 위해 다양한 긴급신고 및 민원신고 번호를 하나로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지난 21일 한겨레는 최근 이 대통령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민원 통합 시스템' 도입 검토를 지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origin_집중호우대처상황점검회의주재하는이재명대통령.jpg이재명 대통령 /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여러 개로 분산된 긴급·민원신고 번호를 하나로 통합하고, 인공지능이 통화 내용을 분석해 자동으로 관련 부서에 민원을 이관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반 국민이 각 부처·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업무분장을 자세히 알기 어려운 점을 고려한 조처"라고 설명했으며, 현재 "대통령실의 몇 개 수석실이 모여 기본 구상을 가다듬는 단계"라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찰 신고는 112, 화재·구조·구급은 119, 일반 민원은 110 등 다양한 신고번호가 분산 운영되고 있어 국민들이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관별로 별도의 접수 시스템과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어 기관 간 신고·민원 내용이 원활하게 공유되지 못하는 문제점도 지적되어 왔습니다.


미국 911 시스템 벤치마킹


이번 검토는 미국의 911 긴급신고 통합체계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입니다.


image.png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미국에서는 단일 번호 911로 경찰·소방·구급 요청이 일괄 접수되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한국형 '통합상황실'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방향은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경기도지사 시절에도 민원 처리 효율화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당시 그는 부서 간 '민원 핑퐁'을 방지하기 위해 민원조정관 제도를 도입하고, 민원조정관이 모든 민원의 접수부터 답변, 사후관리까지 1대1로 원스톱 처리하도록 조치한 바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또한 최근 수해와 관련해 피해 신고부터 보상 문의까지 일괄 상담해주는 '고충경청창구' 운영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origin_이재명대통령집중호우대처상황점검.jpg뉴스1


이 방안은 지난 20일 강훈식 비서실장이 주재한 수석·보좌관급 수해 관련 특별 점검 회의에서 안건으로 논의됐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도로 복구도 넓이 12m 이상 도로는 광역지자체가 담당하고 그보다 좁은 도로는 기초단체가 담당하는 등 관할기관이 복잡하게 나뉘어 국민이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며 "재난 지역에서는 신속한 신고 접수와 응대가 필수적이기에 검토해보려고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폭우 피해 지역에서는 정전, 도로 유실 등 다양한 피해가 발생했지만, 신고 창구가 단일화되지 않아 피해 신고 접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사례들이 속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