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토)

알바생 절반 "교통비가 가장 아깝다"


 

알바생들은 근무를 하며 교통비, 식비 등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 고정 지출 비용을 가장 아까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알바생 1,380명을 대상으로 '알바 근무 중 아까운 비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출퇴근 시 사용하는 고정 교통비'가 49.6%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커피 등 군것질 비용'(22.9%),  '지각 택시비 등 추가 교통비'(28.4%), '식비'(24.2%) 순으로 답변이 나왔다.

 

아깝다고 생각하지만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이유로는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비용이라서'(69.9%)라는 답변이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지각 등 위기 상황을 피하기 위해'(24.6%), '커피, 군것질거리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18.5%), '동료들과의 친목 도모를 위해서'(14.6%) 등의 답변이 나왔다.

 

한편 잡코리아 이영걸 상무는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우선 시 하는 조건 중 하나가 근무지의 인접성이다"면서 "실제 부담스러운 교통비를 줄이기 위해 인근 지역 알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지도로 찾는 알바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알바생들도 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