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성공을 위한 시스템 설계의 중요성
많은 창업가들이 경영 경험 없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한정된 자본금과 복잡한 직원 관리, 치솟는 마케팅비 등 자영업과 프랜차이즈 사업은 발전을 저해시키는 여러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일본의 강소 미용실 브랜드 '디어즈'를 초고속으로 성장시킨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은 미용실에서 출발해 4년 만에 100호점까지 확장하고 연 매출 500억 원을 달성한 비결을 공개한다.
사진 제공 = 동글디자인
저자는 적은 자본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빠르게 목표를 달성하려면 '시스템'부터 제대로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기서 말하는 시스템이란 한정된 자원을 활용해 가장 빠르게 성과를 내도록 설계된 사업의 구조와 환경이다.
즉, 직원 교육, 고객 응대, 매장 운영 등 각 업무의 수행 방식을 체계화하여 매뉴얼로 만들어 직원들이 실행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실제 사례를 통해 모든 규모와 종류의 사업가들이 사업 시스템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하며, 사업 시스템 구축만으로도 목표를 앞당기고 시행착오 없는 운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저자는 점장 시절 겪었던 위기부터 시작해 매뉴얼 설정과 홈페이지 마케팅으로 첫 가맹점을 창립하고, 이후 점주들을 관리하며 상위 고객의 니즈를 채워주는 상품 개발 과정을 기록했다.
저자의 창업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략들은 독자들에게 파산 직전에서 매출 300% 상승, 직원 대하는 법 개선으로 월 매출 5000만 원 달성 등 각자의 상황에 맞는 성과를 얻도록 돕는다.
특히 일반적으로 더딘 속도로 진행되는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는 저자만의 시스템은 정체기에 빠진 독자들에게 돌파구를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