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피카(FIKA)
가까운 미래의 성공은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등의 유동적 능력에 달려 있다. 회복탄력성과 유연성, 민첩성이 뛰어난 인재가 필요한 시대다.
기존의 것을 새롭게 창조하는 창의적인 사람, 사회적 기술이 뛰어나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리더십을 발휘하며 동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최고의 인재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자질은 모두 뇌와 연결되어 있다.
신간 '브레인 해빗'의 저자 필립 존 캠벨은 인지과학자이다. 또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CEO들이 꼽은 최고의 뇌 코치인 저자는 지난 25년간 많은 기업 임원들의 뇌 코치로 활동하며 혁신적 변화를 목격했다.
그는 세계적인 인사들이 공통적으로 성공적인 뇌 습관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들은 특정한 사고 방식과 뇌 습관을 통해 경력의 한계를 돌파하고, 수입을 몇 배로 늘렸으며, 일과 삶의 균형에 도달했다. 저자는 이것이 특별한 재능이 아닌 '뇌 습관'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누구나 의식적으로 연습하면 성공하는 뇌 습관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브레인 해빗'은 신경과학의 원리를 통해 생각하고 배우고 적응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집중력 저하, 미루는 습관, 산만함 등 성공과 반대되는 습관을 피하는 효율적인 뇌 습관을 소개하며, 뇌는 학습과 훈련을 통해 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 책은 뇌의 수수께끼와 균형, 유동적 사고가 행동 변화나 적응력, 학습 민첩성, 사회적 성공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 작은 습관과 의식적인 노력이 쌓여 뇌가 변하고 결국 인생도 달라지게 되는 여정의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