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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관람료, 목에 쥐나는 앞줄은 깎아줘야!”

소비자들은 영화 관람료를 좌석에 따라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flickr

소비자들은 영화 관람료를 좌석에 따라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복합상영관에서 영화를 관람한 적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65.2%의 소비자가 ‘좌석별 차등요금제’를 원했다고 22일 밝혔다. 

화면을 한 눈에 보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영관 앞 구역 좌석을 배정받을 경우 할인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좌석 차등 때 원하는 관람료는 평균 7129원으로, 현재 가격보다 평균 30% 정도 낮았다. 

현재 일부 복합상영관에서는 맨 앞 줄 좌석 예매 때 1000원을 할인해주는 정책을 도입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차등요금제 도입을 원하는 소비자들 중 가장 많은 수(36.8%)가 맨 앞 줄뿐 아니라 앞 구역 전반에 대해 10% 이상 할인이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다. 맨 앞 줄 예매 때 할인을 원하는 소비자가 35.9%로 뒤를 이었다.

조사대상자들의 대다수(77.2%)는 일반영화의 경우 1만원 내외, 4D영화의 경우 2만원이 넘는 경우도 있는 영화관람료가 비싸다고 느꼈으며, 다양한 할인제도 도입을 원했다.

복합상영관을 이용할 때 불편한 사항(복수응답) 등을 설문 조사한 결과, 영화관 매점의 높은 식음료 가격이라는 응답비율이 79.2%로 나타나기도 했다.

특히 콜라 한 개와 팝콘 한 개로 구성한 '싱글 메뉴'의 판매 중지에 대해 불만(31.0%)을 느끼는 소비자도 적지 않았다.




현재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 '복합상영관 빅3'는 싱글 메뉴는 팔지 않고 음료 2개와 팝콘 1개로 구성한 커플(더블) 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높은 식음료 가격에 이어 다른 불편 사항으로 가족 단위 관람 시 높은 비용(48.8%), 외부 식음료 반입 가능 홍보 부족(48.2%), 일반 디지털 영화 가격의 인상(47.4%) 등이 뒤따랐다.

또한 응답자의 대부분(77.2%)은 관람료가 비싸 영화를 보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답했다.

외국 복합상영관의 할인 정책 중 우리나라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가족 이용권(89.0%), 영화의 날 할인(88.2%), 어린이 요금제(86.4%) 등을 꼽았다.

배윤성 소비자원 시장조사국 거래조사팀장은 “독일 영화관들은 상영관에서 최대 9열까지를 앞자리 관람석으로 지정해 1~1.5유로 정도 저렴하게 관람권을 판매한다. 소비자 편의를 위해 우리도 도입할만한 제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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