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사회공헌' 관심도 2년 연속 1위한 맥도날드... 롯데리아·맘스터치 잇따라
맥도날드가 지난해 주요 햄버거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를 기록, 2년째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맥도날드가 지난해 주요 햄버거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를 기록, 2년째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롯데리아, 맘스터치 순으로 조사됐다.
21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3년 햄버거 브랜드 6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햄버거 브랜드 중 6곳을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맥도날드, 롯데리아, 맘스터치, 버거킹, KFC, 프랭크버거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어르신, 기부, 이웃,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후원, 상생, 협력사, 청소년'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맥도날드는 지난해 총 5,841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조사를 진행한 햄버거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5,017건의 포스팅 수와 비교하면 824건, 16.42% 늘었다. 맥도날드는 지난달 진행한 데이터앤리서치의 지난 2023년 햄버거 브랜드 전체 관심도 분석에서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주요 채널에서는 맥도날드의 연말 한정 출시 메뉴인 '행운버거' 관련 포스팅이 다수 포착됐다.
롯데리아는 같은 기간 1,966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차지했다. 전년 같은 기간 1,627건의 정보량과 비교했을 때 339건, 20.84% 증가했다.
3위 맘스터치의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는 1,900건으로 집계됐다. 직전 연도 같은 시기 1,739건의 정보량과 비교 시 161건, 9.26% 증가한 수치다. 2위 롯데리아와의 게시물 수 격차는 66건에 불과했다.
4위 버거킹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1,281건으로 나타났다. 다만 직전 연도 1,743건의 포스팅 수 대비 462건, 26.51% 줄었다.
KFC는 1년간 683건의 '사회공헌' 관련 정보량이 확인됐다. 전년 동기 정보량 826건과 비교 시 143건, 17.31% 감소했다.
같은 기간 프랭크버거의 '사회공헌' 게시물 수는 315건을 기록했다. 직전 연도의 159건과 비교하면 156건, 98.11% 급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햄버거 업계 사회공헌 관심도가 지난 2022년 대비 8% 가까이 높아졌다"면서 "특히 맥도날드, 롯데리아, 맘스터치 등 상위 3개 브랜드의 노블리스 오블리주 절대 정보량 증가세가 눈길을 끌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