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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열난다며 2시간 떨어진 병원 데려다 달라는 부모...못 간다고 하자 '녹음기' 켜 협박합니다"

아이 부모는 녹음기를 켜더니 구급대원의 소속과 이름을 물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아이가 고열에 시달린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구급대원이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 조언을 구했다.


지난 1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119구급대원이라고 밝힌 A씨의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됐다.


A씨는 최근 저녁 9시께 4살 남자 아이가 고열에 시달리고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고 한다.


현장에 도착한 A씨는 아이 부모로부터 "3시간 전부터 열이 났고, 해열제는 한 번 먹였다"는 사실을 전해들었다고 한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당시 A씨가 아이의 체온을 측정했을 때는 38.8도였으며 맥박과 호흡, 혈압 등 활력 징후에도 별다른 이상이 포착되지 않았다.


그러나 아이 부모는 "선천적으로 심장병이 있어 OO병원에 다니고 있다"며 "지금 당장 가야한다"고 A씨를 재촉했다.


이에 A씨는 "단순 고열이고, 아직 해열제를 한 번밖에 안 먹였으니 지켜보자"며 "날 밝으면 그 병원에 가셔라. 지금 너무 불안하다면 근처 병원 응급실로 이송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이의 부모는 "안 된다. 아이 차트가 그 병원에 다 있어서 거기로 가야 한다"고 재차 요청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이에 A씨는 "가는 데 2시간 넘게 걸린다. 관내를 그렇게 오래 못 비운다"며 "정 가고 싶으면 비용 지불하고 사설 구급차를 타라"고 안내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단순 고열 환자는 이송하지 않는데, 그나마 아이라서 근처 병원 이송이라도 해 준다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아이 부모는 녹음기를 켜더니 A씨의 소속과 이름을 물었다.


이어 "아이가 잘못되면 다 당신 책임이다"며 "국민 신문고와 소방서 찾아가서 민원 넣을 거다. 그래도 안 갈 거냐"고 으름장을 놨다고  한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A씨는 부모의 반응에 "근처 병원도 안 가신다는 걸로 알겠다"고 말한 뒤 현장을 떠났다고 설명했다.


A씨는 "아이 엄마, 아빠들이 보기에는 어떠냐. 출동한 저와 동료는 미혼이라 아이 아플 때의 심정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다"며 "저희가 잘못한 거냐"고 의견을 물었다.


이와 함께 A씨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5043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이 부모가 진상'이라는 의견에 96.7%(4897명)가 동의했다.


반면 '부모 입장에서 보면 구급대원들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입장은 3.3%(166명)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