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한국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명문(?) 대학교를 졸업한 누리꾼이 졸업증명서를 인증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8일 다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명문대 졸업장 인증"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게시글에는 한 누리꾼이 커뮤니티에 올린 대학교 졸업증명서 사진이 담겼다.
작성자는 "날짜 시간 추가해 함께 올린다"는 짧은 말과 함께 사진을 공유했다.
사진 속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다소 낯선 모습이다. 졸업증명서 하단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일성종합대학' 직인 도장이 찍혀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대학교 '전공'을 뜻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자격' 란에는 콤(컴)퓨터과학 전문가라고 적혀있다.
또 증명서 상단에는 "김일성종합대학 졸업생임을 증명함"이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반대편에는 북한 김일성 주석의 사진이 크게 프린팅돼 있다.
북한에서 최고의 대학교로 불리는 학교 '김일성종합대학'을 졸업한 학생의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다수 온라인 커뮤니티 등으로 공개된 김일성종합대학 졸업증명서와 일치했다.
어떠한 이유로 작성자가 이 학교 졸업증명서를 보유하고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위키피디아
다만 해당 졸업증명서 하단에 붙여둔 포스트잇에 쓰여 있는 날짜가 해당 커뮤니티에 글을 쓴 날짜와 같다는 점에서 사진을 도용한 것은 아니라는 추측이 나온다.
게시글을 본 누리꾼들은 "명문대는 명문대네", "인서울도 아닌 인평양", "탈북한 것이냐. 썰좀 풀어달라", "해킹 엄청 잘할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김일성종합대학은 1946년 10월 1일 개교한 대학으로 북한 평양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명문대학교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