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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불나면 안꺼지는 전기차 통째로 물에 담가서 불 끄는 한국 소방관들

전기차 화재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져 가고 있는 가운데 서울소방학교에서 전기차 화재를 쉽게 진압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냈다.

인사이트지난해 12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테슬라 화재 사고 / 용산소방서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지난해 12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테슬라 차량이  벽면을 들이받고 그 충격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소방관이 즉각 출동했으나 불은 1시간이 넘도록 잡히지 않았다. 결국 차량 소유주는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차 안에서 숨졌다. 


지난 4월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외곽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테슬라 차량 1대의 불을 진압하는데 7시간이 소요됐다. 사용된 물의 양은 7만 리터로 평균적인 미국 가정에서 약 2년 동안 쓸 수 있는 양이었다. 


소방청과 국립소방연구원에서 실험한 결과도 다르지 않았다. 불이 붙은 전기차 배터리는 완전히 소화하는 데까지 최소 2시간에서 최대 16시간 35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이트지난 4월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외곽에서 발생한 테슬라 화재 / Twitter 'marycmccormack'


이에 따라 전기차 화재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서울소방학교에서 전기차 화재를 쉽게 진압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냈다. 불이 난 자동차를 통째로 물속에 담그는 것이다. 


최근 서울소방학교에 따르면 '이동형 냉각 수조'를 개발해 시제품 시험을 진행했다. 


이 이동형 냉각 수조는 전기차를 들어 올려 차량 하부와 측면에 방수·불연소재 섬유포 2장으로 감싼 뒤 그 안에 물을 채울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전기차 배터리가 물에 잠기게 만들어 더이상 발화하지 못하도록 하는 원리다. 


인사이트소방청 제공


서울소방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소방관 4명이 화재 차량을 옮기지 않고 이동형 냉각 수조를 설치하는데 7분, 물 6천 리터를 채우는 데 15분이 걸렸다. 


22분 정도면 전기차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동형 냉각 수조는 무게가 30kg에 불과해 운반하기도 쉽고 재사용도 가능하다. 


서울소방학교 관계자는 "현장 도입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경사진 곳이나 화물차 등 대형 차량에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보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