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tside
[인사이트] 김나영 기자 = 단순한 추리력 뿐만 아니라 타고난 '센스'까지 필요로 하는 성냥개비 테스트가 누리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사이드(Brightside)는 성냥개비를 움직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IQ 테스트를 공개했다.
테스트는 간단하다. 주어진 그림 속 성냥개비 8개로 이루어진 커다란 화살표를 절반 크기의 화살표 2개로 만들면 된다.
이때 움직일 수 있는 성냥개비는 딱 4개로 정해졌다.
brightside
처음 문제를 접한 이들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라는 것이냐며 당혹스러움을 내비칠 수 있다.
하지만 넘치는 추리력으로 IQ 테스트 문제를 많이 풀어본 이들이라면 곧바로 성냥개비를 이리저리 움직여보며 정답을 찾아낼 것이다.
혹 문제를 보는 순간 바로 정답을 찾아냈다면 위 그림의 정답을 확인해보고, 자신의 눈썰미에 잠시 감격해보도록 하자.
너무 문제가 쉽다고 여기는 사람들을 위해 다음 문제를 추가로 하나 더 준비했다.
이번에는 주어진 그림 속 삼각형 2개를 4개로 만드는 것이다. 이때 성냥개비는 딱 1개만 움직일 수 있다.
brightside
처음 문제를 순식간에 풀어낸 이들도 이 삼각형 문제에서는 잠시 주춤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추리력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아마 뛰어난 '상상력'을 가진 이라면 오히려 문제를 더욱 빨리 해결할 수도 있다.
도무지 감이 안 잡히는 이들을 위해 정답을 공개한다. 삼각형 4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왼쪽 삼각형의 오른쪽 변을 만들고 있는 성냥개비를 집어 아래 성냥개비 정가운데에 세로로 놓아보자.
황당(?)할 수 있지만 숫자 4가 등장함과 동시에 바로 옆에 삼각형이 함께 눈에 들어오며 4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는 매직을 경험할 수 있다.
생각지도 못한 발상의 전환을 접한 누리꾼들은 "신박하다", "이건 진짜 몰랐다", "성냥개비 문제 시리즈로 보고 싶다" 등 흥미로운 반응을 보였다.
주변에 수수께끼나 간단한 IQ 테스트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다면 재미 삼아 함께 해보길 바란다.
bright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