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맨은 A4 용지를 8번 접을 수 있을까?···"가능하다 vs 불가능하다"

인사이트Pixabay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어릴 적 한 번쯤 해봤을 종이접기. 종이를 반으로 접는 것은 가장 쉬운 방법이자 기초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A4 용지 몇 번이나 접을 수 있을 것 같나요?"라는 질문에 답해보자.


10번은 거뜬히 접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인사이트


인사이트YouTube 'Hydraulic Press Channel'


웬만한 근육질 남성들도 8번 접기에 번번히 실패해 유압프레스와 같은 기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1장의 종이를 42번 반으로 접으면 달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이론 상으로 두께 0.2mm의 A4용지를 반으로 접으면 거듭제곱으로 두꺼워지기 때문이다.


42번을 접으면 43만 9천 8백 4.7km에 이르게 된다. 지구에서 달과의 거리는 약 38만 5천km다. 즉 지구에서 달까지 충분히 도착하고도 남는 것이다.


인사이트YouTube 'Hydraulic Press Channel'


단 이만큼 두껍게 접으려면 종이의 크기도 어마어마하게 커야한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사실상 불가능이라 할 수 있는 이 난제에 "마동석 같은 힘 쎈 사람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만약 7번 이상 접기가 불가능 하다는게 믿기지 않는다면 지금 바로 도전해보자.


YouTube 'Hydraulic Press Channel'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